[일요신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관리자 연수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은 5월 26일부터 6일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부산지역 초·중학교 449개교 교감 및 행정실장 900여명을 대상으로 ‘2022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관리자 연수’를 실시한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맞는 교육복지 지원을 통해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번 연수는 부산학교지원서비스(BSSS)를 통해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교육복지 중점학교와 지원학교의 관리자뿐만 아니라 교육복지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연수에서 정규석 경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성과와 발전방향’를 주제로 이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강의한다. 교육복지에 대한 인식과 공감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올해 교육취약 학생들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중점학교 141개교와 지원학교 308개교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이들 학교는 교육취약학생들의 학교적응력 강화,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학생 맞춤형 사례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교육복지사 미배치교의 교육취약학생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5개 교육지원청 별로 학생사례관리지원단 구성·운영, 권역별 교육복지 협의체 구축 등 교육복지안전망을 확대, 운영해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김광수 시교육청 교육국장은 “교육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관리자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 연수를 통해 학교관리자들이 교육복지사업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적극 참여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성인식 개선 위한 ‘학부모 라운지토크’ 실시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성인식 개선 및 자녀 성교육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5월 27일 오전 9시부터 3시간 가량 시교육청 별관 3층 중회의실에서 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 40명을 대상으로 제3회 ‘학부모 라운지 토크’를 실시했다.
이 행사는 사전 참가 신청을 한 학부모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했다. 1부에서는 남성과 함께하는 페미니즘 이한 대표가 ‘남성 청소년 자녀에 대한 성교육을 어떤 방향성으로, 어떻게 소통해나갈 것인가’를 주제로 강의를 한 후 학부모들과 토크쇼를 가졌다.
이한 강사는 법무부 디지털 성범죄 등 TF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아하!서울시립청소년문화센터’ 등과 협업을 통해 남성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성인지 교육 콘텐츠를 개발했다. 전국의 교직원,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남성 청소년 성교육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2부에서는 미술사 속에 발자취를 남긴 위대한 작가들과 그들의 뮤즈라 불리는 여성 작가들의 관계를 통해 성인지 감수성의 의미를 돌아보는 ‘음악이 있는 전람회: 허스토리 & 히스토리’를 진행했다.
카미유 끌로델과 오귀스트 로뎅,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 수잔 발라동과 툴루즈 로트렉, 김환기와 김향안 등 작가들의 인생이 담긴 영화, 음악, 그림 등 작품을 통해 그들의 삶을 조명하고 작품에 얽힌 이야기를 성인지적 관점에서 풀어봤다.
남수정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장은 “이번 행사는 남성 청소년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에게 자녀 성교육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부모들에게 자녀들의 성인식 개선과 성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직업계고 학점제 나이스플러스 수강신청 서비스 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은 5월 30일과 31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이틀간 부산공업고등학교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나이스플러스(NEIS+) 수강신청 서비스’ 연수를 실시한다.
‘나이스플러스(NEIS+)’는 학점제 운영에 필요한 수강신청 서비스 기능 등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하는 나이스 연계 교육 플랫폼이다. 이번 연수는 2022년 직업계고 학점제 전면 실시와 2023년 3월 개통 예정인 ‘나이스플러스(NEIS+) 수강신청 서비스’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관내 직업계고에서 근무하고 있는 3명의 교사들이 △나이스플러스 및 수강신청 서비스 소개 △조사진행자 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참여자별 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수요조사 및 수강신청 결과 관리 방법 안내 등을 한다. 업무담당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시연과 실습을 진행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점제와 ‘나이스플러스(NEIS+) 수강신청 서비스’를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나이스플러스(NEIS+) 수강신청 서비스 시범학교, 직업계고 온라인 바로교실, 학교 간 플러스 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과정, 과정평가형 자격 연계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재한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는 직업계고 교사들이 나이스플러스(NEIS+) 수강신청 서비스를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교사들의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업무를 덜어주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