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3조 7000억 원 식품 메가기업으로
양사는 27일 오전 임시 주주총회에서 합병 결의안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합병은 롯데제과가 존속법인으로서 롯데푸드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오는 7월 1일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롯데제과는 합병을 통해 각자의 빙과 조직을 통합할 예정이다. 통합법인의 빙과시장 점유율은 약 45.2%로 해태와 빙그레의 합산 점유율(40.2%)을 넘어서 1위 업체가 된다.
롯데제과는 현재 중복된 생산과 물류 라인을 축소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 브랜드에도 선택과 집중 전략을 적용해 수익성을 높여가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소비재 중심(B2C)인 롯데제과와 유지·식자재를 판매하는 중간재 기업(B2B)인 롯데푸드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롯데푸드 입장에서는 HMR(가정간편식) 사업에 롯데제과의 B2C 노하우를 접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각자의 이커머스 조직도 통합해 현재 10% 미만인 온라인 매출 비중을 2025년까지 25% 이상으로 늘린다는 전략이다.
이밖에도 통합법인은 다양한 신사업에도 뛰어들 방침이다. 롯데제과는 귀뚜라미를 활용한 대체 단백질 시장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롯데푸드는 롯데제과의 해외 영업망을 활용해 더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롯데제과는 롯데푸드의 4배에 달하는 70여 개국, 200여 개의 거래 선을 보유하고 있고, 8개 해외 법인이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이른 시일 안에 통합 작업을 완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합병으로 롯데제과는 매출 규모가 3조 7000억 원에 달하는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다"고 말했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