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 벡스코서 3년 만에 재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해운대 벡스코 야외광장에서 ‘2022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수제맥주페스티벌은 소상공인 유망업종으로 가장 먼저 선정된 ‘수제맥주’를 부산의 특화브랜드로 육성하고, 이를 판매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년 개최돼왔다.
지난 2019년 페스티벌에서는 약 2만7천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대시민 문화축제의 장으로 발전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과 2021년에는 열리지 못했다.
올해 페스티벌은 그동안의 공백기를 깨고 3년 만에 열리는 행사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수제맥주 브루어리(양조장)에서 제조한 100여 종의 수제맥주와 푸드트럭과 버스킹, 디제잉, 마술공연 등 다채로운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부산의 대표 수제맥주 브루어리 7개 업체를 포함해 전국에서 총 15개 업체가 올해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부산 소상공인 8개 업체에서는 푸드트럭과 푸드코트를 운영한다.
재즈, 가요, 디제잉 등 음악공연과 △관객들의 사연을 읽고 신청곡을 틀어주는 ‘한여름 밤의 감성다방’ △부산을 상징하는 다양한 형태의 의류를 착용하면 수제맥주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드레스 코드’ △축제현장을 찍은 사진을 인화할 수 있는 ‘추억의 감성사진관’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페스티벌이 지역 소상공인에게 판로 개척의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행사는 정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될 예정이다.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페스티벌 운영시간은 오후 5시부터 밤 10시까지며, 주말에는 오후 4시부터 밤 10시까지다. 축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2022부산수페맥주페스티벌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간 새들 부산에서 날아오른다…부산 국제장대높이뛰기경기대회 개막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장대높이뛰기 선수들이 부산을 찾는다. 부산시(박형준 시장)는 8월 19일부터 20일까지, 광안해변공원 야외특설 경기장에서 ‘2022년 부산 국제장대높이뛰기경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부산시가 후원하고 대한육상연맹이 주최, 부산광역시육상연맹이 주관한다. 2010년 첫 대회 이후에 매년 용두산공원에서 대회를 개최했으나 개최 10주년을 맞은 2019년부터 광안리해변공원으로 개최 장소를 옮겨 시민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대회는 이틀에 걸쳐 △U20 유소년 남자부(19일 오후 3시) △성인 여자부(20일 오후 4시) △성인 남자부(20일 오후 8시) 경기가 치러진다. 경기 관람은 모두 무료다.
특히 대한민국 여자장대높이뛰기 간판스타인 임은지 선수를 필두로 2022 도쿄올림픽에 국가대표로 출전한 진민섭, 한두현 선수와 한국고교 장대높이뛰기의 일인자 김채민 선수가 출전해 수준 높은 경기를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올해 대회가 코로나19로 2년간의 공백 끝에 개최되는 만큼, 부산시와 육상연맹은 시민들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기 위해 최초로 광안리 야경과 함께 하는 야간 경기(성인 남자부)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설물 안전 점검과 코로나19 방역도 빈틈없이 준비해 부산의 상징인 광안대교와 야경이 어우러진 세계 최고 수준의 장대높이뛰기경기를 준비할 방침이다.
김기환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장대높이뛰기 종목의 국가대표 선수 다수가 우리 부산 출신이다. 아시아육상연맹의 인준을 받은 국내 유일의 육상 단일종목 대회인 만큼, 이번 대회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볼 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한 이번 국제장대높이뛰기경기가 부산이 글로벌 스포츠 도시로서 발돋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광두레 활동가(PD) 및 주민사업체 발굴·육성에 나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직무대행 신상용), 부산관광공사(사장 이정실)와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예비 관광두레 PD(활동가)와 주민사업체 발굴에 나선다.
‘관광두레’는 관광산업에 '두레'라는 전통적인 공동체 문화가 결합된 것으로, 지역주민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관광사업 공동체를 가리킨다. 지난 2013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민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의 창업을 지원·육성하고 있다.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은 ‘관광두레 사업’을 기반으로 지자체와 협력해 예비 관광두레 활동가와 주민사업체를 발굴·육성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발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관광두레 활동가(PD)는 지역에서 지역주민의 수요를 파악해 발전가능성이 높은 주민사업체를 발굴하고 창업·경영 개선 지원을 하는 기획자이며, 한국관광공사, 지자체, 주민사업체 간 중간 지원 역할을 담당한다.
주민사업체는 최소 3인 이상의 지역주민들로 구성되어 숙박·식음·여행 등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지역관광과 경제 활성화 주체로 활동한다. 부산에서는 영도 봉산마을에 ‘청마가옥’이 칵테일 체험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시는 먼저, 부산관광공사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 내 관광두레협력센터를 조성하고 관광두레 업무를 추진한다. 현재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영도구·부산진구) 중이거나, 종료(동구)된 구·군을 제외하고 총 13개 구·군을 대상으로 관광두레 활동가와 관광두레 주민사업체를 발굴한다.
발굴한 활동가와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에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해 지속 성장 등도 견인하는 한편, 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공모전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유규원 부산시 관광마이스국장은 “관광두레 사업은 주민 주도 관광생태계 조성을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 창업 및 경영 개선 등을 지원해 지역의 고유성 및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로 지역 기반 관광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