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단감농가 소득 증대 위한 정기총회 가져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16일 진영농협 회의실에서 단감 주산지 농협 조합장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감경남협의회 정기총회와 한국단감수출(주)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단감경남협의회(회장 조용효)는 1995년 단감의 수급조절과 유통개선으로 생산농민의 소득증대와 단감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구성돼 현재 단감 주산지 31개 농협이 참여하고 있다.
단감수출법인인 한국단감수출 주식회사는 2016년 단감수출농협의 출하 창구를 단일화해 조직화된 수출전문 창구 역할을 위해 설립해 현재 16개 농협이 참여하고 있다.
경남은 2021년 전국 단감생산량 7만2천톤 중 약 5만2천톤(72%)을 생산한 전국 최다 산지로 전년도 흉작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출물류비 상승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와 캐나다 등에 3천여 톤을 수출했다.
조용효 회장(진영농협 조합장)은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부진으로 단감 내수판매와 수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농협 간 활발한 정보공유와 협력으로 우수한 품질의 단감생산 및 판매에 더욱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남농협 김주양 본부장은 “작년에는 수출포장재 도용에 대응하기 위해 수출박스 디자인을 변경했다. 올해는 농협별 마케팅 활동비 지원, 수출전문조직 육성과 수출현장서포터사업을 통해 경남단감 판매확대와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창원 내서농협, 조합원 농기계 수리 봉사활동 실시
창원 내서농협(조합장 김진석)은 13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조합원이 보유한 농기계 대상으로 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농기계 수리 봉사활동은 2013년부터 시작해서 올해 10년째 상·하반기로 나눠 2회 실시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소형농기계 130여대와 대형농기계 30여대를 수리는 무상으로 지원하고 부품대금은 연간 농가당 12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김진석 조합장은 “농기계수리 및 점검은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의 지금길”이라며 “지속적인 수리봉사활동으로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조합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12조원 규모 중소기업 추석 명절자금 지원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최영식)는 추석을 맞아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의 코로나19 일상회복 및 유동성 자금 확대를 위해 12조원 규모의 추석 명절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총 지원규모는 신규대출 5조원, 기한연장 7조원 등 12조원으로 기업의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 대출이 대상이며, 특히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추석 명절자금 특별우대금리 0.1%를 추가 제공한다. 추석 명절자금 지원기간은 9월 23일까지이며, 전국 NH농협은행 영업점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다.
최영식 본부장은 “이번 추석명절 자금이 적기에 지원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NH농협은행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경원예농협, 찾아가는 마케팅현장교육 실시
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지난 16일 부경원예농협(조합장 최성환) 김해지점에서 본·지점 신용사업 종사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상호금융 ‘찾아가는 마케팅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마케팅 현장교육은 지역 농·축협을 직접 방문해 현재의 금융이슈 및 각 사무소의 신용사업진단, 마케팅 지원코칭 등으로 직원들의 추진 의지 고취 및 영업점 사업추진 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부경원예농협 마케팅 현장교육은 이동근 농협중앙회 상호금융수신부장이 참석해 열정 가득한 부경원예농협 임직원들과 소통하며 알찬 시간을 가졌다.
최성환 조합장은 “부경원예농협은 유례없는 금리 인상 시기와 급변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도 발 빠른 대응으로 금융자산 1조1천억원이라는 성과를 이뤘다”며 “이번 마케팅 현장교육을 통해 앞으로도 변함없이 변화와 위기에 강한 부경원예농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양 본부장은 “업무시간 이후 마케팅 현장교육에 참석하신 직원들의 뜨거운 열정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앞으로 경남농협도 농·축협의 상호금융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