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국제광고제,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2022 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장 박형준)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세계적인 광고제로 성장하고 있는 부산국제광고제는 올해 15회를 맞아 영문 명칭을 ‘애드 스타즈(AD STARS)’에서 ‘매드 스타즈(MAD STARS)’로 변경됐다.
이는 광고의 영역, 역할이 글로벌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화로 빠르게 변화·확장하면서 기존 광고의 정의 자체가 무의미해짐에 따라, 이에 대응해 광고제 프로그램 구성을 마케팅(Marketing), 광고(Advertising),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 분야로 확장하기 위해서다.
올해 부산국제광고제는 이러한 포부를 담아 ‘매드(MAD, 세상을 바꿀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찾아라)’를 주제로 전 세계와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공유한다.
이번 행사는 3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만큼 △개막식(8.25, 오후 5시) △시상식(8.27, 오후 5시) △전시·상영(수상작 전시 및 신기술 체험존,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존 등) △콘퍼런스(마케팅, 광고, 디지털테크, 영상 등 분야별 현직 전문가 실무 강연)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쇼케이스, 업무협약, 상담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전시·상영작품으로는 73개국에서 출품한 18,922편(8.25. 기준)의 작품 가운데 본선에 진출한 58개국 1,745편(전문가 1,582편, 일반인 163편)의 작품 등을 선보인다. 특히, 2008년 첫 개최 이후 역대 최다 참여국이 작품을 출품해 명실상부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광고제로서의 저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콘퍼런스는 총 45개의 강연으로 구성됐으며, ‘전문가 콘퍼런스’와 일반인 대상의 ‘오픈 콘퍼런스’로 나눠 진행된다. 전문가 콘퍼런스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유치’에 힘을 싣고자, 도시 브랜딩 등 홍보 전략과 부산에 대한 통찰을 담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전략 포럼’ 등이 개최되며, 콘퍼런스를 대표하는 3개의 기조연설에는 △정성수 HS애드 대표이사 △필립 코틀러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 △토마스 콜스터 굿버타이징 에이전시 최고경영자 등 3인의 연사가 참여한다.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비즈매칭 프로그램 ‘글로벌 비즈니스 마켓’에서는 원활한 기업 간의 거래(B2B)를 위해 쇼케이스, 상담회 등이 온·오프라인 부스에서 진행된다. 8개국 15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외 광고 관련 단체·기업 등의 상호업무 교류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다자간 협약식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전쟁 속 빛나는 열정과 반전(反戰), 평화기원을 담은 작품을 출품한 우크라이나 광고인을 대상으로 특별상 수여식을 개최해 전 세계 모든 광고인의 응원과 격려를 전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를 기원하는 홍보존과 네트워킹 라운지를 마련해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대기업 광고대행사를 배경으로 한 내년 상반기 방영 예정 드라마 ‘대행사’에 출연 예정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스타 인플루언서 배우 손나은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전 세계 팬들과도 소통할 예정이다. 2022 부산국제광고제는 (사)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시가 후원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영문 명칭을 매드 스타즈(MAD STARS)로 변경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 이번 부산국제광고제가 글로벌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화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광고 영역의 확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전문가들의 새로운 도전을 세계인들과 함께 공유하고 배울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 시도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소득 취약계층 5만5천여 세대에 성·금품 26억여 원 전달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추석 명절을 맞아 이웃과 훈훈한 정을 나누고, ‘내게 힘이 되는 행복한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2022 훈훈한 추석 명절 보내기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25일부터 9월 8일까지 추석 명절 전 2주간을 집중 추진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부산시는 간부 공무원과 본청·사업소의 전 부서가 150여 곳의 사회복지시설에 성금과 성품을 지원한다. 코로나19가 지속해서 확산하고 있는 만큼, 비대면으로 성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향에 못 가는 분들을 위해 차례를 지낼 수 있도록 노숙인 시설 4곳에 차례상 경비를 지원해 합동 차례를 지내도록 돕는다. 홀로 사는 노인 3만2천 세대에는 1인당 5만 원씩의 명절 위로금도 지원한다.
관련 기관들의 따뜻한 나눔도 이어진다. 먼저 BNK부산은행(은행장 안감찬)은 부산지역 저소득층 1만 세대에 총 4억4천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1천6백만 원 상당의 명절용 떡도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최금식)는 저소득 취약계층 및 쪽방 상담소 거주자 1만2천여 세대에 세대당 5만 원씩, 총 6억 원 상당의 명절 지원금을 지원한다.
이들 두 기관은 24일 오후,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전달식을 열고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상품권과 지원금 등을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과 박명철 BNK부산은행 부행장, 최금식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이 참석했다. 대한적십자사부산지사(회장 서정의)도 4천7백만 원 상당의 성금을 마련해 저소득층 1천900세대에 농·축산물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위로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지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보살핌으로 훈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민족 고유의 명절 한가위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갈맷길 이용에 관한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갈맷길 이용에 관한 시민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만 18세 이상 부산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조사표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해 집계했다.
조사결과 갈맷길에 대한 △인지도 92.7% △걸어본 경험 80.7% △만족도 71.9%로 대부분의 부산시민은 갈맷길을 알고 걸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인 만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갈맷길에 대한 정보는 주로 인터넷(52.9%)을 통해 접했고, 갈맷길은 걷는 이유로는 건강(47.5%)과 휴식(33.5%)을 위해 걷는다고 답하는 비율이 높았다. 다른 도보여행길에 비해 갈맷길이 더 만족스럽다는 의견은 66.7%로 나타났다.
부산시민이 가장 많이 걷고, 가장 선호하는 갈맷길은 해운대해수욕장에서 누리마루-마린시티-광안리해수욕장-이기대-오륙도로 이어지는 2코스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3코스 영도구 절영해안산책로, 7코스 부산진구 성지곡수원지, 4코스 다대포 낙조길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시민들의 여가생활 실태도 조사했다. 시민들은 △주로 많이 하는 외부활동으로 걷기(58.1%), 등산(12.5%), 스포츠(11.0%) 순으로 △지난 1년간 걷기여행 횟수로는 1~2회(30.6%), 3~6회(23.2%), 13회 이상(16.6%) 순으로 답했고 △하루에 걷기 적당한 거리로는 3~6km(49.4%), 3km미만(29.4%), 6~9km(16.5%) 순으로 답했다.
이외에도 시민들은 걷기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편리한 생활길 조성과 깨끗한 환경 조성을 꼽았고, 건의사항으로는 갈맷길 홍보강화와 청결한 환경, 편의시설 확충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우리 시는 갈맷길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부족한 부분을 정비하고 있으며, 욜로갈맷길 걷기대회와 같은 시민 참여프로그램 운영과 갈맷길 앱 출시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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