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생경제 회복 위한 소상공인 상하수도요금 감면 실시
- 착한가격업소 지원…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도모
- 물가안정캠페인, 소비자 물가 교육 등 민관 협력…물가안정 분위기 조성
[일요신문] 대구시가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2년 지방물가 안정관리' 추진실적 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3억 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는다.
행정안전부는 서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243개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올해 지방물가 안정추진 실적을 평가했다.
그 결과 특·광역시, 도, 자치구, 시군 부문에 대구시와 충북도를 비롯해 대구 달서구 등 7개 자치구, 경기 의정부시 등 15개 시·군 등 24개의 최우수 기관을 선정했다.
15일 시에 따르면 지방공공요금 관리와 착한가격업소 지원,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 추진 등 물가안정 실적에서 7개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가' 등급을 받아 지방물가 안정관리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대구시는 올 한 해 공공요금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시내버스료, 하수도료, 택시료 등 공공요금을 동결했고, 코로나19 장기화와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경영위기 업종의 3~5월분 상하수도요금 101억원을 감면해 민생경제 회복에 힘을 쏟았다.
올해 7월에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고물가 대응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물가 현황과 공공요금, 농축수산물 수급 동향 파악 및 지역 수출입 모니터링 확대, 중소기업의 애로사항 점검 등을 실시하고, 고물가 대응방안도 마련했다.
안정적인 물가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구성하고 물가안정점검반도 편성해 계량 위반, 가격표시 위반 등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 주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생필품 및 개인서비스요금 조사를 주 4회 실시해, 그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왔다.
고물가 상황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착한가격업소 275곳의 상수도요금을 월 3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시 홈페이지 게시판 개설, 리플릿 제작, 착한가격업소 이용의 날 운영 등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 활동도 펼쳐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추진했다.
또한,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지역제품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물가안정 캠페인을 실시했고, 학교 및 복지관을 대상해 고물가시대 현명한 소비자 되기를 주제로 물가 교육을 실시하는 등 민관이 협력해 고물가를 이겨내기 위해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에 노력했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물가 정책은 정부가 주도해 나가고 있지만 지자체도 함께 노력한다면 전 세계적인 고물가 상황도 잘 이겨낼 것"이라며, "앞으로도 물가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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