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KBO 야구센터’ 최종 선정...최고 수준 야구 인프라 증명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12월 15일 한국야구위원회(KBO)가 한국야구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KBO 야구센터’(이하 야구센터) 공모사업에 기장군(일광유원지 야구테마파크)이 강원 횡성군, 충북 보은군과 함께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야구센터는 한국야구의 지속 성장과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한 곳에 모은 야구클러스터 구축사업이다. 그동안 야구계의 현안사항인 저변 확대와 프로·아마 야구팀 전지훈련장소 확보, 학생 야구의 소양과 인성교육 기회 등 교육인프라 확대 등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운영 프로그램은 △유소년 캠프, 퓨처스리그 활성화, 티볼 보급 등의 저변 확대 사업 △지도자·심판 등 전문인 교육 △바이오메카닉스와 디지털 기반 트레이닝을 통한 데이터분석 및 솔루션을 제시하는 R&D 관련 사업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야구발전의 중심축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야구센터로 확정된 기장군 일광유원지 내 야구테마파크는 현재 야구장 4면, 리틀야구장 1면, 소프트볼구장 1면이 조성돼 2016년 기장 여자야구 월드컵대회를 시작으로 2019년 U-18 세계청소년 야구대회, 2022년 U-15전국유소년 야구대회 등 세계 및 전국 규모의 야구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기장군은 야구센터 선정에 따라 야구연습장, 전력분석실, 투타체험관 등을 갖춘 야구체험관 및 실내야구연습장(183억원), 유소년, 아마·프로선수 전지훈련 시 숙식 제공을 위한 유스호스텔(115억원)을 2025년까지 건립해 한국야구의 저변 확대와 유소년 육성 및 교육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KBO 야구센터 선정으로 기장군 야구테마파크가 전국 최고 수준의 야구 인프라를 갖춘 것으로 증명됐다”면서 “앞으로도 유소년, 아마추어, 프로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펼치는 장이자,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문학 감성으로 물드는 ‘인문학 글판’ 설치
기장군(군수 정종복)이 인문학을 매개로 군민과 소통·공감하기 위해 추진하는 ‘인문학 글판 조성사업’이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문학 글판 조성사업’은 군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인문학을 접하고 향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관내 주요시설을 대상으로 ‘인문학 글판’과 ‘전자게시대’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기장군은 고리원자력본부 사업자지원사업 공모사업비 2,500만원을 투입해 관내 주요시설 6개소(△기장시장공영주차장 △기장종합사회복지관 △기장노인복지관 △일광노인복지관 △정관노인복지관 △기장장애인복지관)에는 ‘대형 감성 글판’을, 기장도서관에는 ‘감성 글판 전자게시대’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일상의 삶에 지친 군민들이 인문학 글판에 게재된 감성적인 글귀와 시를 감상하며 마음의 위안과 삶의 여유를 느낄 수 있다. 특히 기장도서관 내에 설치한 전자게시대는 디자인과 내용을 수시로 교체해 다양한 내용의 인문학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시기에 기장 인문학 글판 조성사업을 통해 군민들이 잠시나마 마음의 안정과 여유를 가지기를 바란다”며 “행복한 인문학 도시 조성을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어린이집연합회 소속 공립·법인분과 어린이집, 릴레이 기부 참여
기장군 어린이집연합회(회장 최정현) 소속 공립·법인분과 어린이집 5개소가 15일 정관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사각지대 지원을 위한 릴레이 기부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정관5어린이집(원장 손영희), 정관6어린이집(원장 조인화), 정관7어린이집(원장 김애정), 에코맘어린이집(원장 최희연), 한성어린이집(원장 이은부)이 참석했다.
기장군 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총 8회째 참여하고 있으며, 매월 가정·공립·민간·법인어린이집의 아동과 학부모, 보육교직원 등이 십시일반으로 생필품을 모아 릴레이 기부에 동참하고 있다. 이번에 기탁한 생필품 77박스는 정관읍에 거주하는 저소득 취약계층 주민과 복지사각지대 주민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김종천 정관읍장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이웃돕기 성품 지원에 앞장서 주신 기장군 어린이집연합회 소속 어린이집 관계자들께 감사하다”며 “동절기 취약계층 주민들이 더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면밀히 살펴보고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일광신도시, 연말연시 사랑나누기 행사 개최
기장군 일광읍 일광신도시 마을협의회(회장 김광호)가 지난 13일 일광읍 행정복지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일광신도시 연말연시 사랑나누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종복 기장군수, 박우식 기장군의회 의장, 김종이 고리원자력본부 대외협력처장, 이윤희 기장군 이장협의회장 및 일광신도시 주민들이 참석했다.
일광신도시 마을협의회는 2021년부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후원으로 1년에 두 번 일광신도시 거주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미역선물세트, 장우산, 멸치다시마세트 등 나눔 행사를 진행해왔다.
이번 사랑나누기 행사는 성탄과 새해를 맞아 일광신도시 내 어린이가 있는 세대에 ‘쿠키 나눔’으로 기획됐으며, 이날 준비한 쿠키는 일광신도시 마을협의회 소속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배부될 예정이다.
김광호 회장은 “일광신도시는 2020년 입주 후 현재 2만 8천여 명 인구와 우수한 정주 인프라를 갖추고 명품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더욱 살기 좋은 일광신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3 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