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하윤수 교육감, ‘희망사다리 영어캠프 참관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3일 오전 9시 20분 학생교육원에서 중학교 1, 2학년 20명 대상으로 열리고 있는 ‘인성영어캠프’를 직접 찾아 참가 학생들을 격려하고 응원했다.
이 캠프는 부산시교육청의 역점 과제인 ‘인성교육’과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복지’의 일환으로 마련했으며, 인성교육과 연계한 영어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1기(2.13.~2.17.)에 이어 2기를 운영 중이다.
부산교육청은 학년말 방학 동안 하루 종일 TV를 보거나 PC방에서 시간을 보내는 등 보살핌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 자녀들의 학습 공백을 채워주는 희망사다리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이 캠프를 마련했다.
참가 학생들은 △영어로 하는 체육활동 ‘아침 체인지(體仁智)’ △영어와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영어공예·영어보드게임·영어과학실험’ △영어로 소통하며 신체 부대낌을 통한 배려와 존중을 배우는 ‘인성공동체놀이’ △인성 연계 전일 ‘현장체험학습’ 등 체험 중심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시교육청은 캠프 기간 중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고단백 급식과 두뇌 건강에 좋은 간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입·퇴소일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학생교육원 내 안전관리 요원을 상시 배치하고 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번 캠프가 여러분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고운 인성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며 “끝까지 안전하고 내실 있게 잘 마무리 되길 바란다. 이 자리에 함께한 우리 학생 여러분의 꿈을 늘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유치원 돌봄교실 확대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맞벌이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양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올해 유치원 돌봄교실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해 106개 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유치원 돌봄교실을 올해 130개 원으로 늘렸다. 유치원 돌봄교실은 맞벌이 등 돌봄을 희망하는 가정의 유아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돌봄교실은 △정규 교육과정 시작 전 운영하는 ‘아침돌봄’ △오후 6시부터 최대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저녁돌봄’ △아침·저녁 돌봄을 모두 운영하는 ‘온종일돌봄’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 유치원 여건에 따라 인근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세~만 5세 유아와 돌봄 이용 유아의 초등학교 1~2학년 형제·자매도 이용할 수 있다.
부산교육청은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공립유치원 57개 원(아침돌봄)과 사립유치원 73개 원(아침돌봄 32개 원, 저녁돌봄 4개 원, 온종일돌봄 37개 원) 등 총 130개 원을 돌봄교실 유치원으로 선정했다. 예산 27억 3,960만 원을 들여 이들 유치원에 돌봄 운영비와 인건비를 지원한다.
이 유치원들은 다양한 돌봄 프로그램 운영, 급·간식 지원, 돌봄 전담사 채용, 안전한 돌봄교실 관리 등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돌봄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하윤수 교육감,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아트페어 개막 축하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23일 오후 2시 30분 부산문화획관 전시실에서 열린 ‘제2회 BIKAF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아트페어 개막식’에서 인사말 가진 후 시상과 테이프 커팅을 진행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부울경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문화예술 저변 확대와 예술 활동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이 축제와 함께 우리 부산이 세계적인 문화예술의 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생 생활교육 기본 계획 전달 연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23일과 24일 이틀간 초·중·고·특수·각종학교 생활교육부장 교사,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 장학사 등 650여 명을 대상으로 ‘자율과 책임, 존중과 배려의 학생 생활교육 기본 계획’ 전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 학생 생활교육 관련 정보와 절차 등을 안내해 생활교육 담당 교사의 업무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연수는 23일 오전 9시 30분 초등학교 교사와 장학사 310명을 대상으로, 24일 오전 9시 30분 중등학교 교사와 장학사 342명을 대상으로 각각 미래교육원 강당에서 열렸다.
연수는 시교육청 업무 담당 장학사들이 나와 △학생 인성교육 및 생활교육 △상호존중교육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상담활동 △양성평등 문화조성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아동학대예방 등 학생 생활교육 전반에 대해 안내했다.
담당 교사들이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학생 생활교육 관련 민원·법적 분쟁 예방 등과 관련한 각종 정보와 절차도 알려줬다. 2023학년도 주요변경 사항과 월별 추진계획 등도 안내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