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14회 김해시장배 영·호남 초청 족구대회’ 개최
‘제14회 김해시장배 영·호남 초청 족구대회’가 오는 8일 김해하키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이 대회는 해마다 영호남 동호인들이 함께 참가해 스포츠로 우의를 다지는 동서화합의 상징이자 지역 간 소통하는 축제의 장이다.
김해시족구협회가 주최·주관하고 김해시, 김해시체육회, 경상남도족구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영호남(대구, 광주, 전남, 부산, 울산, 경남, 경북) 족구 동호인 600여 명이 참가한다. 총 6개 부문(경남일반, 초청40대, 초청50대, 경남60대, 경남여성, 김해관내)에서 조별 예선리그, 본선 토너먼트로 열띤 경쟁을 펼친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영·호남 족구 동호인 선수들의 김해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면서 서로의 안부를 묻는 화합의 한마당이 되길 바란다”며 “오는 2024년 개최될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4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동아시아 문화도시 행사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껴쓰고 지구지키는 탄소중립 나눔장터’ 운영
김해시는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오는 7일 율하유적전시관 앞 광장 일원에서 ‘아껴쓰고 지구지키는 탄소중립 나눔장터’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3안타 운동(△가까운거리 승용차 안타기(수송부문) △5층이하 엘리베이트 안타기(에너지부문) △일회성 유행안타기(자원절약부문))의 일환으로 일회성 유행안타기 자원 절약과 환경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상반기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운영된다.
시는 아동과 청소년 동반가족 등 3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행사 참가자들은 입지 않는 옷, 책, 장난감 등 중고물품을 거래·교환하며 자원 재사용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나눔장터 외에도 탄소중립 실천 홍보 부스와 바다친구 열쇠고리 만들기, ‘숨어있는 탄소를 찾아라’ 보물찾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며 탄소중립 나눔장터라는 주제에 맞게 판매자와 참가자 모두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에코백, 텀블러들을 이용한다.
자원 나눔 실천을 위해 각 읍면동의 탄소중립 선도단체가 의지를 모아 물품 기부에 앞장섰으며 김해시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는 기증받은 물품을 판매하는 기부장터를 운영한다. 기부장터에서 발생된 수익금 전액은 기후취약계층을 위한 물품으로 지원되며 미판매물품은 아름다운 가게에 기증되어 또 한 번의 나눔을 실천한다.
#동북아 물류플랫폼 정책 네이밍 공모전 실시
김해시는 다음 달 3일까지 동북아 물류플랫폼 정책 네이밍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기존에 써오던 명칭인 동북아 물류플랫폼에 대하여 김해시의 특성을 반영한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국민들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명칭을 발굴하고자 한다.
공모전 참여는 전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1차 자체심사, 2차 온라인 선호도 조사, 3차 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우수 1명(시상금 50만원), 우수 2명(각20만원)을 최종 선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해시는 정부의 가덕도 신공항, 진해 신항 조성에 따른 트라이포트(Tri-port) 체계 구축으로 물류 인프라 확대 및 물류 배후부지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최적의 여건을 갖춘 김해시에 동북아 물류플랫폼을 국책사업으로 유치하고자 노력 중이다.
#주민참여예산으로 달개비공원 새 단장
김해시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삼계동 달개비공원을 새롭게 단장했다고 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을 참여하게 해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는 제도다.
이번 사업은 2023년 경남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서 주민이 직접 제안해 선정됐으며 올해 3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지난달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달개비공원은 삼계동 1428-3번지 아파트단지 사이의 시 부지에 지난 2001년 조성한 4493.9㎡ 규모 어린이공원으로 시는 이번에 사업비 3억원을 들여 주민 요구도가 높은 화장실 설치를 비롯해 운동기구, 앉음벽, 집라인을 설치했다. 황매화를 비롯한 7종, 5,100여 그루의 나무도 심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이 직접 제안해 하반기에 시행 예정인 홍익공원 정비사업을 비롯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으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가운데 도심 공원 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경남농협] 제42대 본부장에 류길년 농협중앙회 비서실장 내정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7 1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