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소통하는 행정으로 도민 만족도 높이는 정책 추진”
도는 이를 위해 △경남 120 민원콜센터 서비스 확대 △민원인 중심 열린도지사실 운영 △도청 정원, 도민 휴게 공간으로 탈바꿈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분위기 조성 △기록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확대 △제105회 전국체전 자원봉사 지원 등을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 120 민원콜센터 서비스 확대
경남도는 전화 한 번으로 도민 누구나 궁금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는 경남 120 민원콜센터 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지난 2022년 5월 13일 개소한 경남 민원콜센터는 일자리, 청년, 보건, 복지 등 도정 전반에 대해 지난해 총 4만 7천 건(일평균 187건)을 상담했다. 민원인들은 120으로 전화하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편리하게 궁금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올해 1월부터 청각·언어 장애인과 사회관계망(SNS) 등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이용 편의를 위해 문자상담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055-120번을 통해 문자로 문의·답변하는 방식이며,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콜센터와 민원상담이 한국어로 한정돼 있는 까닭에 도내 거주하는 외국인의 민원처리에 불편함이 있는 것도 개선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외국어 상담서비스도 개설하는 등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권 통합 상담콜센터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최근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도와 시군의 여권 상담과 대기시간이 증가하자 지난해 11월부터 여권업무 통합 상담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민원실 방문 전 여권 접수, 발급 등 여권 관련 궁금한 사항을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콜센터는 하루 평균 150여 건의 여권 관련 상담을 추진해 현장에서 대기시간 감소 등 도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열린도지사실 운영 내실화
경남도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2022년 8월 16일부터 도민과의 소통을 위해 열린도지사실을 운영하고 있다. 열린도지사실은 도민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올 수 있는 열린 공간이자, 도민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도지사에게 바라는 민원인들의 역지사지 입장에서 신속하게 직소 민원을 처리했다. 현재까지(‘23년 12월말 기준) 1,758건의 민원을 접수하고 처리했다. 앞으로도 도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경청하고 소관 부서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등과 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도민이 만족할 때까지 민원 한 건 한 건 챙겨 나갈 계획이다.
#도청 정원, 도민 휴게 공간으로 탈바꿈
전국적인 규모를 자랑하는 도청 정원은 규모가 11만 3,611㎡에 이르고 수목은 100종에 4만 4,600여 본의 나무가 식재돼 있어 수목원에 버금가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경남도는 아름다운 공간인 도청 정원을 민원인들이 도청 방문 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휴게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본관을 기준으로 동편으로는 경상남도의 지형을 본떠 300만분의 1로 축소해 만든 생태연못이 있다. 생태연못에는 비단잉어를 비롯한 관상어 280여 마리가 유유히 헤엄치고 있어 학생들에게는 생태교육장으로 어른들에게는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심신의 휴식처로 활용되고 있다.
본관 뒤 서편에는 도청 이전 당시 경남지역 각 시군 읍면동에서 수형이 빼어난 소나무 1본씩 기증받아 조성한 송림포가 있으며, 지난해 원형테이블, 벤치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 도민들이 쉴 수 있도록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올해는 도청 정원이 조성된 지 40여 년이 지나 나무가 자라는 속도에 비해 공간이 협소해 나무와 나무 사이의 가지와 잎이 겹쳐 생육이 좋지 못한 나무를 일부 이식하는 등 공간 재배치를 통해 경관을 개선할 계획이다.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분위기 조성
올해는 ‘제58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성실납세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건전한 납세문화 정착을 위해 성실납세자 초청 기념행사를 3월 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기념행사에서는 유공납세자 표창패 수여, 성실납세자 우대 협약식 등을 진행해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는 성실납세자의 자긍심을 높이고 성실납세자가 우대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성실납세자는 시군 추천을 받아 선정해 도 금고를 통해 예금·대출금리 및 금융수수료 우대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지방세 성실납세 지원을 위하여 ‘기업지원을 위한 개정 지방세법 설명회’를 권역별로 개최할 예정이다. 도내 기업 회계·세무담당자, 세무사 및 일반도민 등을 대상으로 지방세법 개정 내용, 취득세 및 지방소득세 등 신고납부 요령 등을 설명하여 기업 납세자의 개정된 지방세 이해도를 높이고, 신고 누락에 따른 가산세 등 선의의 피해와 불필요한 민원발생을 예방할 계획이다.
세무대리인을 선임하기 어려운 영세납세자의 불복청구를 무료로 지원하기 위한 선정대리인 제도도 확대 운영한다. 경남도는 세무사, 공인회계사 등 선정대리인을 11명에서 16명으로 확대 위촉했다.
불복청구세액이 1천만 원 이하로서 부부합산 종합소득금액이 5천만 원 이하이고, 소유재산가액이 5억 원 이하인 개인 영세납세자가 이의신청 등의 지방세 불복 신청을 할 때, 세무대리인 선정을 요청할 수 있다. 경남도는 적극적인 홍보로 영세납세자의 이용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다양한 기록문화서비스 제공
경상남도기록원은 전국 최초 설립된 지방기록물관리기관으로 우리 지역 공공기관의 영구기록물을 관리·보존하고, 민간에서 소장하고 있는 보존가치가 높은 중요 기록물을 발굴·수집해 기록문화 유산으로 전승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약 36만 권(점)의 행정 및 민간기록물을 관리·소장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록물 전시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기록물 활용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해 △유·아동 대상 기록문화 체험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찾아가는 진로특강 △기록관리 전공자 대상 실습 교육 △성인 대상 자서전 쓰기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도민 친화적 기록문화 활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역아동센터, 다문화단체, 군 단위 중학교 등 기록문화 소외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기록원’ 프로그램을 기존 7회에서 14회로 확대 운영하고, 도내 가구를 대상으로 가족의 역사를 기록해보는 ‘우리가족 타임캡슐 만들기’ 프로그램을 신규 개설·운영해 이용자 맞춤형 기록문화 체험 기회를 확대해 나간다. 기록문화 거점으로서 지역의 기록문화 확산은 물론, 도민친화적 기록유산기관으로의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원봉사자 힘으로 전국체전 및 전국장애인체전 성공 개최
오는 10월에는 경남에서 2010년 대회 이래 14년 만에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되며, 13일간 4만여 명의 선수단과 관람객이 경남도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도는 제105회 전국체전과 제44회 전국장애인 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자원봉사자를 모집·선발해 체계적인 교육을 거쳐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경남에는 100만 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 중이며, 3,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선발된 자원봉사자들은 소양 교육과 리더 교육을 받고 △종합상황실·경기운영 지원 △개·폐회식 지원 △의료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자원봉사자의 열정과 헌신으로 ‘안전하고 감동적인 전국체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 모집, 선발, 교육 등을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경남도 김희용 행정국장은 “도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도정이 될 수 있도록 대도민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도민들에게 필요한 시책을 적극 발굴해 도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