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한국항공대 입학식 축사
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이날 축사에서 항공우주산업계의 주목할 만한 인물로 스페이스엑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언급하면서 "평범한 사람도 특별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그의 명언을 인용해 도전 정신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신입생 여러분께서 '특별한 선택'을 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나를 발전시키는 목표와 도전이 모여 여러분을 '특별한 사람'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사례로 고양특례시를 언급하면서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특별한 선택'으로 경제자유구역에 도전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그동안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도전이 없었다"며 "고양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의심과 걱정 속에도 흔들리지 않고 도전한 끝에 올해 최종 지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특례시는 민선8기 1호 결재로 경제자유구역 추진단을 출범, 2022년 11월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각종 투자 및 기업 유치에 적극 나서며 올해 하반기 예정된 최종 지정까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 시장은 "열정 넘치는 20대인 지금 끊임없이 도전한 경험은 무엇보다 큰 자산이 될 것"이라며 "도전의 가치를 아는 고양특례시에서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펼치길 바란다"고 축사를 마쳤다.
송기평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