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뉴스 노출 재설정 방법, “알고 있다” 17.8% 그쳐…다음뉴스 검색 제한, 이용자 ‘뉴스 선택권’ 침해 확인
여론조사 전문업체 서던포스트가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포털불공정행위근절 범언론대책위원회의 의뢰로 지난 2월 20~22일까지 다음뉴스를 이용하는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패널 조사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다음뉴스 검색 시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와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 기사가 함께 노출되던 것이 지난해 11월 22일 이후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 기사만 노출되는 것을 알고 있나’라는 질문에 44.4%는 ‘들어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답했고, 34%가 ‘전혀 모른다’고 전했다. ‘알고 있다’는 응답은 21.6%에 그쳤다.
‘뉴스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기사를 종전과 동일하게 다양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재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라는 질문에는 45.6%가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36.6%는 ‘들어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했으며, ‘알고 있다’는 응답은 17.8%였다.
뉴스 검색 노출 재설정 옵션에서 ‘전체’와 ‘뉴스제휴 언론사’의 차이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41.2%가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이어 ‘들어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가 37.8%, ‘알고 있다’는 21%에 그쳤다.
‘뉴스제휴 언론사’는 카카오다음과 뉴스 전재 계약을 맺고 유료로 뉴스 콘텐트를 제공하는 146개 언론사다. ‘전체’는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와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를 모두 포함한다.
다음은 뉴스 검색 시 1322개의 전체 언론사 기사를 노출해왔지만, 지난해 11월 22일부터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 기사만 노출되도록 검색 기본값을 바꿨다. 즉, 카카오다음과 뉴스 검색 제휴를 맺은 1176개 언론사 기사는 다음뉴스에서 사실상 퇴출된 상태다.
정경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수석 부회장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일반 이용자뿐 아니라 다음뉴스를 이용하는 사람조차도 다음뉴스의 뉴스 검색 제한 조치를 알고 있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는 경영상의 피해를 입고 있으며 뉴스 이용자는 선택권을 침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월 20일부터 3일간 온라인 패널을 활용한 조사방식으로 수행된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4.38%포인트다.
정소영 기자 upjsy@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