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유럽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투자매력 홍보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열린 ‘TOC Europe 2024’에 해양수산부와 함께 참가해 글로벌 기업들을 대상으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홍보활동을 적극 펼쳤다고 밝혔다.
‘TOC Europe 2024’은 유럽 최대 규모의 항만·물류 전문 콘퍼런스로, 매년 항만운영사와 선사, 물류기업 등 관련 업계의 주요 관계자 4,000여 명이 참가하는 영향력 있는 행사다.
BPA는 이번 행사에서 물류 및 제조기업,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 DP world를 포함한 20여개의 글로벌 기업과 1대 1 미팅을 통해 신항 배후단지의 뛰어난 입지여건과 다양한 입주혜택 등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지난해 말 신항 서 컨테이너 배후단지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LX판토스와 디피월드의 사례를 집중 소개하며, 항만 배후단지 시설과 인센티브 제도 등을 상세히 설명해 관심을 끌었다. 출장단은 본 행사를 통해 올해 말 준공 예정인 신항 남 컨테이너 배후단지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이에 부산항만공사는 서컨 배후단지 입주기업 유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담기업의 업종에 따라 맞춤형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투자 절차와 기준 자격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해 홍보 효과를 한층 높였다.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를 비롯한 국내 주요 항만공사들은 현지시간 12일 ‘한국 스마트 항만’ 세션에 공동으로 참여해 각 항만과 배후단지 특성 및 장점을 소개했다. 본 세션에서는 부산항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간의 실시간 정보를 연계하는 항만물류통합플랫폼 ‘체인포탈’ 등 부산항의 디지털전환 노력을 설명하는 한편 세션 참석자들과 국내 항만공사별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BPA 장형탁 신항지사장은 “이번 TOC Europe 2024는 신항 배후단지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잠재 투자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매우 소중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전략적이고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국내외 우수기업들의 관심을 유도해 신항 배후단지를 고부가가치 복합물류단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 국토교통성 및 주요 항만 관계자 부산항 방문, 크루즈 협력 방안 논의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일본의 국토교통성 및 일본전국크루즈활성화회 관계자, 오사카 대학 교수 일행 등이 13일 부산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항 크루즈 시설 현장 시찰 및 부산항과의 크루즈 협력 방안 모색 등을 목적으로 방문했다.
방문단은 일본 후쿠오카에서 이탈리아 국적 크루즈선 코스타세레나호(114,000톤)를 타고 이날 오전 7시께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로 입국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부산항의 크루즈 시설 및 이용객 현황 등을 브리핑받고 상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 뒤 오후 3시 출국했다.
항만공사는 방문단에 이시카와, 가나자와, 시즈오카, 고베, 오사카, 히로시마, 가라츠, 후코오카, 구마모토, 미야자키 등 일본 전국의 항만에서 온 관계자들이 포함돼 크루즈산업 협력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BPA는 2015년 10월 가나자와, 사카이미나토, 후쿠오카, 마이즈루와 크루즈협력체(한일 5개 항만 연락회)를 구성하고 공동 세일즈 등을 추진해 이듬해 이들 5개 항만을 기항하는 코스타 크루즈의 상품을 개발한 바 있다.
지난해 부산항을 방문한 외국인 크루즈 관광객(약 14만명)의 50% 이상이 일본인이었고, 국내 여행사들도 부산항을 모항으로 일본을 기항하는 크루즈 상품들을 잇따라 개발하는 등 양국 간 크루즈 교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BPA 홍성준 운영본부장은 “부산항은 과거부터 일본 항만과의 크루즈 협력을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많은 일본 항만과의 협력을 다각도로 강화해 크루즈산업을 통한 상호발전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신항 북‘컨’ 배후단지 내 물류창고 양수기업 모집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북컨테이너 1단계 항만배후단지 내 물류창고를 양수해 운영할 기업을 오는 9월 1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양수 대상은 경남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1323번지 내 30,467.1㎡ 부지에 있는 물류창고로 건축물 4동, 가설건축물 4동으로 이뤄졌으며 기계기구 및 구축물, 건설기계(지게차 3대) 등이 포함된다.
그간 북‘컨’ 배후단지에서 영업을 해온 기존 업체 1곳이 처분을 신청함에 따라 부산항만공사는 이를 양수해 운영할 기업을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선정할 방침이다. 양수 희망 업체는 오는 9월 11일 오후 3시까지 부산항만공사(신항지사)에 직접 방문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입찰 참여업체들을 대상으로 사업능력, 외국화물 및 부가가치 물류 실적(역량)과 계획, 고용실적 및 계획, 안전사고예방 및 대응계획, 건설계획 등을 평가해 최고 득점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는 양도업체와 협의해 매매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입찰 관련 설명회는 오는 6월 21일 오후 2시 부산항신항복지플러스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내 입찰정보 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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