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터미널 대상 전자인수도증 전면 도입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7월부터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터미널을 대상으로 전자인수도증(e-slip)을 전면 도입한다고 밝혔다. BPA는 항만 내 트럭 운전자 하차를 최소화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목적으로 그간 항만 출입 시 발급하던 종이 인수도증을 모바일 앱(올컨e)을 통한 전자 인수도증 체제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항만에서 종이 인수도증에서 표시되는 작업 위치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상하차 작업 위치, 컨테이너 검사 및 세척 등 작업 상황 등을 제공한다. 음성으로도 서비스를 지원해 운전 중 핸드폰을 보지 않고도 작업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BPA는 작년 12월 중순에 전자인수도증 서비스 배포한 이후로 부산항 터미널운영사에 적용해 다수의 요구사항 및 개선사항 등을 확인했으며, 지속적으로 앱을 개선해 시스템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터미널 내부에 별도 홍보부스도 운영해 트럭기사 대상으로 전자인수도증 홍보 및 사용방법 등 교육을 실시하고, 플래카드 설치, 리플랫 배포 등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현재 부산항 전체 컨테이너 반출입 물량의 약 90%가 전자인수도증을 활용해 반출입이 이뤄지고 있다. 14,000여 명이 넘는 트럭기사가 BPA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앱 배포 후 6개월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상당한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전자 인수도증 전면도입을 통해 연간 2천만 장 이상 발급되던 종이 인수도증 발급 비용이 절감되고, 항만 내 운전자 하차 최소화로 안전사고 예방, 실시간 작업상황 제공으로 업무 효율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 터미널운영사의 적극적인 협조와 화물차 운전자들과의 현장 중심의 직접적인 소통이 있었기에 6개월이라는 단기간에 전자 인수도증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다”며 “이번 적용 사례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항만 디지털 전환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유럽지역 부산항 물류 세미나’ 성료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유럽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6월 25일과 27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각각 개최한 ‘유럽지역 부산항 물류 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쳤다.
6월 25일 독일에서 열린 세미나에는 현지에 진출한 삼성SDS, 롯데글로벌로지스, CJ, 태웅로직스 등 우리 기업 관계자 약 40여 명이 참석했다. BPA는 유럽지역 해외사업 추진현황과 우리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로테르담항만공사와 바르셀로나항만공사는 각각 서유럽과 동유럽 거점 항만의 최신 물류현황과 우리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내용 등을 설명했다.
27일 개최된 헝가리 세미나에서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부품, 전기차 배터리, 케미컬 제품 제조기업 등 약 50여 명의 우리 수출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헝가리투자청이 발표한 헝가리 투자환경과 우리기업 진출 현황 및 지원 내용에 많은 관심을 표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우리 기업들은 유럽 관문항을 운영하는 현지 항만공사들로부터 최신 물류동향을 파악하고, 각국이 외국의 수출기업에 제공하는 지원제도 등을 직접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BPA와 해수부는 기업들과 별도 간담회를 마련해 애로사항과 우리 정부 및 항만공사에 바라는 건의사항 등을 듣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BPA 진규호 경영본부장은 “로테르담과 바르셀로나에 물류센터를 운영한 지 3년 만에 처음으로 현지에서 우리기업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수출기업들의 원활한 해외진출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024 해상 실크로드 포럼’서 글로벌 해운·항만업계와 협력 강화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 중국대표부는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중국 닝보에서 열린 ‘2024 해상 실크로드 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항만·해운 관계자들과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DP World GCC의 CEO, Abdulla Bin Damithan과 Drewry의 Tim Power 대표. 산동성 항만그룹 회장단 등 전 세계 주요 항만 및 해운업계의 고위급 인사들이 모여 해운, 항만 분야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부산항만공사는 포럼 기간 글로벌 해운·항만업계 관계자들과 국제무역, 해운, 항만의 탈탄소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논의했다.
특히 닝보항만그룹, 싱가포르해사항만청, 바르셀로나항만공사, 함부르크항만공사 등과의 회의를 비롯해 해상 실크로드 라운드테이블, 해운·항만 관련 기관들과의 공동선언 등을 통해 장기비전의 공유, 지속가능하고 포괄적 성장을 위한 항만 운영 효율성 향상, 탈탄소화, 공급망 안정성 강화를 위한 부산항의 노력을 설명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BPA 중국대표부 황인중 대표는 “이번 포럼은 글로벌 항만 및 해운업계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해법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밝혔다.
#부산항 미세먼지 현황 실시간 조회 가능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최근 부산항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21개에 대한 성능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BPA는 항만 근로자 및 인근 지역 주민에게 부산항 환경 정보를 제공하고자 2021년부터 북항, 신항, 감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등지에 1등급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21대를 설치해 운영·관리하고 있다.
BPA가 측정한 미세먼지 정보는 측정기와 함께 설치한 전광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BPA 누리집의 ESG경영 코너에 게시된 부산항 미세먼지 현황을 통해서도 실시간 측정정보를 볼 수 있다. 공기 중의 미세먼지 입자에 빛을 쏘아 발생하는 산란광으로 농도를 측정하는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는 실시간으로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습도 등 미세먼지 외 물질의 영향을 받는다.
이에 환경부는 미세먼지 간이측정기의 사후관리를 위해 2023년 ‘미세먼지의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주요 개정내용은 미세먼지 간이측정기의 성능인증 유효기간을 5년으로 정하고, 2년 6개월마다 정기적인 점검을 받도록 하는 성능점검 제도 도입이다. 이번에 부산항만공사가 환경부 지정 성능점검기관에 의뢰한 21개 간이측정기의 성능점검 결과는 평가항목인 반복재현성 및 정확도 평가 항목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부산항만공사에서 설치한 모든 간이측정기가 적합 판정을 받음으로써 지역주민과 항만근로자들에게 한층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투명한 환경정보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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