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 공모’ 최종 선정…산책로·쉼터·자전거도로 등 조성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은 착공된 지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산업단지의 부족한 기반시설과 근로자 편의시설, 지원시설 등을 확충·개량해 산단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된 전국 19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사업대상지를 공모했다. 명지녹산국가산단은 2021년 경쟁력강화사업지구로 지정된 바 있다.
명지녹산국가산단은 1989년 지정된 부산 유일의 국가산업단지로 생산액·수출액 등에서 지역 경제에 절대적인 이바지를 하고 있지만, 2002년 준공된 이후 20여 년이 지나면서 근로환경이 열악해졌다. 특히 근로자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휴게·편의공간이 부족하다. 산단에는 3개의 공원이 분산 조성돼 있으나, 2만 7700여 명의 산단 근로자가 여가·휴게공간으로 이용하기에는 부족하다.
실제 시가 산단 주요 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서는 ‘점심시간 또는 휴게시간에 사업장 안에서 휴식한다’는 응답이 55.7%, ‘특별한 휴게수단이 없다’는 응답이 24.6%에 각각 달했다. 특히 산단에는 일반·좌석·마을버스 10개 노선이 주요 경로에 운행되고 있지만, 배차간격이 넓어 근거리 이동에는 자차 또는 도보로 이동해야 함에 따라 각종 시설 이용의 접근 편의성도 열악하다.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명지녹산국가산단에 사업비 총 90억 원(국비 45억 원, 시비 45억 원)을 투입, 기존 시설의 기능을 재편해 휴게·편의공간을 만드는 ‘친수형 펀&힐링 스트리트’ 조성사업과 개인형 이동수단(PM), 자전거 등 산단 내 근거리 이동 수단을 다양화하는 ‘자전거 그린로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친수형 펀&힐링 스트리트’는 산단 남측해안 갈맷길 5-2구간과 이와 나란히 연접한 녹지를 활용해 길이 약 3.3km로 조성된다. 철마다 찾아오는 철새를 관찰하고 아름다운 일출과 낙조를 조망할 수 있는 산책로·야간조명·조망쉼터와 각종 콘텐츠가 제공될 예정이다.
‘자전거 그린로드’는 동서축 녹산산업대로 3.2km 구간, 남북축 녹산산단321로~322로 1.3km 구간에 조성되며,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수단이 통행할 수 있는 자전거도로와 주차·보관시설을 확충해 근거리 이동을 편리하게 한다. 대로변 녹지공간에도 산책로·야간조명·쉼터 등을 함께 조성해 근로자들이 사업장 근처 자연에서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2025년까지 실시설계와 재생사업지구 지정 등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27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부산 경제의 버팀목인 명지녹산국가산단 근로자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근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산단 대개조 사업과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등 기존 사업도 차질 없이 마무리해 부산 산단의 경쟁력을 계속해서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