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및 어울림체육대회’ 열어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9월 5일 기장군월드컵빌리지에서 2024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및 어울림체육대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조복임) 주관과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 후원으로 개최됐다.
기장군 여성단체 회원과 주요 기관·단체장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는 양성평등사회’란 슬로건을 내세우며 성황리에 진행됐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여성단체 회원들이 모두 함께 ‘KTX-이음 정차역 기장군 유치’를 위해 구호를 제창하며 퍼포먼스를 펼쳤으며, 곧이어 1부 행사에는 양성평등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단체, 평등부부상, 모범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2부 행사에서는 체육행사, 노래자랑 등 참여자들이 함께하는 즐거운 어울림 한마당이 펼쳐졌다. 12개 여성단체 회원들이 함께 어우러져 △신발양궁 △공굴리기 △협력 공 튀기기 등 다양한 체육경기가 펼쳐져 행사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으며, 노래자랑에서는 그동안 갈고 닦은 노래 실력과 끼를 발휘하면서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었다.
그밖에 △기장군자원봉사센터의 소원팔찌 만들기 체험 △중․장년 여성 취업 및 창업 상담 △우울 선별검사 및 상담을 위한 부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양성평등주간 행사가 지역의 양성평등의식을 더욱 함양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가정과 사회 모든 영역에서 군민 모두가 평등한 대우 받기를 바라며, 양성평등 사회실현에 기장군이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TX-이음 정차역 유치에 지역 여성들도 한 목소리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9월 5일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조복임)의 주도로 ‘KTX-이음 기장군 정차 유치를 위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퍼포먼스는 기장군월드컵빌리지에서 개최한 ‘2024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 앞서 진행됐으며, 여성단체협의회 소속 회원 800여명이 참여해 KTX-이음 정차역 유치에 한 목소리를 냈다.
퍼포먼스에 참가한 여성단체협의회 소속 회원은 “KTX-이음 정차역 유치에 일조한다는 생각으로 여성단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퍼포먼스에 동참하게 됐다”며 “기장군의 주민으로 KTX-이음을 이용하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연간 1천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오시리아 관광단지, 대한민국 남부권 암 치료의 거점 ‘기장중입자치료센터’가 들어서는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단, 지역 내 13개 산단업지에 대한 교통수요 대응, 울산과 부산의 중간지점인 지리적 이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KTX-이음 정차역 유치 당위성은 충분히 확보됐다”며 “정차역이 결정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KTX-이음 정차역 유치 활동에 전 군민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군은 지난 22년에 KTX-이음 정차역 유치 타당성조사용역을 이미 완료하고, 23년에 범군민 14만 1천명 유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바 있다.
#일광읍, 1인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지원 사업 ‘통하는 일광’ 추진
기장군 일광읍행정복지센터(읍장 조우진)는 최근 1인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지원 사업인 ‘통하는 일광’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1인 가구에 다양한 집단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이웃과의 소통과 사회관계망 형성을 돕고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5일까지 2회차에 걸쳐 일광읍 내 1인가구 주민 12명이 참여해 전문 강사의 지도로 △도자기 머그컵 만들기 △무화과 수제청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오는 12일에는 마지막 3회차인 △꽃비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매주 직접 무언가를 만들면서 힐링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특히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조우진 일광읍장은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회적 교류가 적은 1인가구 주민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친목을 도모하면서, 고립가구 없는 일광읍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이즈굿 동백전’ 개시..‘부산시민플랫폼’ 고도화 박차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8 1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