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부산 동구와 ‘지·산·학 협력 채널 구축’에 맞손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는 부산광역시 동구와 지난 20일 경성대학교 2호관 305호 회의실에서 지·산·학 협력 채널 구축 및 운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경성대 LINC 3.0 사업단장 성열문, LINC 3.0 사업단 교수 성화진, 부산광역시 동구청 문화관광과장 김영옥, 관광진흥계장 김수정, 문화관광과 주무관 배상우 등 총 6명이 참석했다.
이날 경성대와 부산 동구는 지자체와 연계한 대학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형 교육 모델 발굴 및 지역·산업체·대학 간 협업 모델 구축을 약속하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미래산업 육성 및 지역 기업의 수요에 맞는 인재 양성, 경성대 특화분야(인문사회예술 및 영상문화콘텐츠) 집중 협력을 통한 지역 현안 해결 모델 발굴 등 상호 발전을 위해 나아갈 예정이다.
앞서 경성대 LINC 3.0 사업단은 지난해부터 ‘지역사회 연계 콘텐츠 제작사업’을 운영하며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기초지자체별로 지역사회를 알리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2024학년도 1학기에는 ‘남구 용호별빛공원’과 ‘문현동 곱창골목’, ‘수영구 청년 참여 마일리지 제도’, ‘중구 항만 검수원과 국제시장’, ‘해운대구 워케이션 지원 제도’ 등을 소개하는 총 12개의 홍보 영상 콘텐츠가 제작됐으며, 각 지자체는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영상을 SNS,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경성대 LINC 3.0 사업단장 성열문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지역 혁신 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앞두고 대학과 지자체 간의 협력은 필수 불가결한 과제가 됐다”며 “협약식에 참여한 부산 동구 관계자분들과 한층 긴밀한 연계와 협력을 이뤄내기 뒷받침돼 기초단체 차원에서부터 지역 혁신이 진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구장애인복지관과 ‘장애친화환경조성’ 협약 체결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지방대학활성화사업단(단장 최윤식) 및 산업디자인학과의 유니버셜디자인연구센터(센터장 이해구)와 남구장애인복지관(관장 유경상)이 지난 13일 남구 지역 내 장애친화환경 조성과 장애인 재난안전체계 구축 등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경성대 유니버셜디자인연구센터에서는 남구장애인복지관과 산학 협력을 체결해 발달장애인 등 의사소통 약자를 위한 장애친화환경 디자인 매뉴얼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복지관 시설 환경 적용을 준비 중에 있다.
의사소통 약자를 위한 시설 내 장애친화환경 조성을 위해 유니버셜디자인연구센터장 이해구 교수는 ‘의사소통 약자를 위한 AC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보완대체 의사소통) 장애친화환경 디자인 매뉴얼’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경성대 지방대학활성화사업의 K아트크리에이터 동아리인 ‘PAL’ 학생들과 함께 발달장애인을 위한 ‘재난사고 대비 피난 대피 훈련 교구’를 제안했다.
이에 경성대 지방대학활성화사업단 및 유니버셜디자인연구센터는 맞손을 잡고 지역 장애인이 안전하고 자유로운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의사소통 약자를 위한 AC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보완대체 의사소통) 장애친화환경 조성’ 사업 성과는 오는 12월 6일 성과공유회를 통해 지역사회와 공유될 예정이다.
#HK+사업단, ‘2024 한자 아이디어 디자인·콘텐츠·문화상품 공모전’ 진행
경성대학교(총장 이종근) 한국한자연구소 HK+사업단(단장 하영삼)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가미된 한자 콘텐츠와 디자인, 문화상품 개발에 기여하고자 ‘2024 한자 아이디어 디자인·콘텐츠·문화상품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한자를 응용해 표현한 모든 디자인이며 △영상·콘텐츠 디자인 △시각 제품 디자인 △공예문화상품 △스토리보드 등 네 개의 분야로 진행된다. 한자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거주자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한자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 홈페이지에서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지정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각 분야의 전문가가 심사해 대상 1인·팀, 우수상 3인·팀, 장려상 4인·팀, 입선 ○인·팀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한자문명창의체험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한자연구소 지역인문학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 또는 유선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부산시] ‘부산이즈굿 동백전’ 개시..‘부산시민플랫폼’ 고도화 박차 外
온라인 기사 ( 2024.11.18 1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