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하윤수 교육감 “통학로, 단순한 길 아닌 아이들 미래로 향하는 길”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0일 오전 8시 학교 통학로 안전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남부경찰서 녹색어머니회 학교 합동 캠페인을 통한 교통안전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용산초등학교 정문에서 개최된 ‘남부경찰서 녹색어머니회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하 교육감을 비롯해 오은택 구청장, 김광명 시의원, 김종철 남부경찰서 교통과장, 신재원 도로교통공단 본부장, 김현미 남부경찰서 녹색어머니회 회장, 용산초등학교 학부모 50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캠페인을 통해 지역주민(학부모, 녹색어머니회 등)과 유관기관(교육청, 남구청, 학교, 남부경찰서)이 연계해‘불법 주·정차 금지 집중 홍보 및 계도 활동’을 진행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통학로는 단순한 길이 아니라, 아이들의 미래로 향하는 길이다. 이 길이 안전해야 우리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며 “우리 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교통안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안전한 등하굣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현장의 이해충돌방지제도 이행력 높인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지난 2022년 시행한 ‘이해충돌방지제도’의 현장 이해도와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관련 TF를 구성·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부산교육청의 직무 특성에 맞는 운영 방안을 마련해 학교 현장(기관)에 ‘이해충돌방지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이다.
부산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교감, 행정실장을 비롯한 교육(지원)청 분야별 담당자·감사 담당 등 총 25명으로 TF를 꾸렸다. TF는 14일부터 내년 2월까지 학교·기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해충돌 상황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이해충돌방지법상 행위 기준별 세부 절차 정립 △효과적인 교육 및 홍보방안 마련 △감사 착안 사항 정비 △현장의 규범 준수 문화 확립 방안 마련 등 현장의 제도 이행·실효성을 높일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TF 운영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충돌 문제를 예방해 공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2년 시행된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 수행 시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가 관련돼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 수행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우려가 있는 상황을 ‘이해충돌’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기피 신청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가족 채용 제한 등 10개 행위를 규정했다.
#하윤수 교육감, 이순신 장군 정신 계승 해군병영 체험 발대식 참석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0일 오전 9시 30분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장애인, 자원봉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0주년 통일 염원 이순신 장군 정신 계승 해군병영 체험 발대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가졌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해군병영 체험은 몸의 불편함을 뛰어넘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과 극복 의지를 키워줘, 장애인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체험이 장애를 뛰어넘어 여러분의 꿈을 향해 도약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8개 직종 교육공무직원 426명 선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결원과 증원에 따른 기관별 필요 인원을 적기에 충원하기 위해 올 하반기 교육공무직원 426명을 선발하는 ‘교육공무직원 신규 채용 계획’을 10일 발표했다.
이번 선발은 조리원 등 8개 직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채용 인원은 조리원 261명, 특수교육실무원 54명, 교육실무원 27명, 돌봄전담사 68명, 교육복지사 3명, 전문상담사 2명(임상심리사 1명, 전문상담사 1명), 사감 6명, 기관운영실무원 5명이다.
특히 이번 선발부터 교육실무원·조리원 직종은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구분해 모집한다. 원서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교육공무직원 채용관리 시스템’을 통해 접수한다.
이후 내달 2일 1차 필기시험과 12월 7일 1차 합격자 대상 2차 면접 심사를 치른다. 최종 합격자는 12월 20일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시교육청 홈페이지와 교육공무직원 채용관리 시스템의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선발은 인성과 능력을 두루 갖춘 우수 인재를 채용하는 것은 물론, 특성화고 학생들의 안정적 사회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에 이바지할 많은 분의 응시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