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제10회 정관 생태하천 학습문화축제 개최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18일부터 20일까지 정관읍 좌광천 일원에서 ‘제10회 정관 생태하천 학습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관 생태하천 학습문화축제’는 지역의 랜드마크인 좌광천의 가치를 알리고 행복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축제다.
지역주민의 적극적 참여로 ‘학습과 문화’라는 차별화된 주제를 다양한 축제 콘텐츠로 풀어내는 축제이며, ‘2024년 부산시 지정 최우수 축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 축제는 10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해를 거듭할수록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길놀이 퍼레이드 △걷기대회 △과학·영어 체험행사 △문예행사 △청소년 어울마당 △정관 나눔 프리마켓 등과 함께 △전국 어린이 합창대회 △좌광천 생태체험 프로그램 △실버 축제마당 청춘시대(교복, 교련복 체험, 포토존) △북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18일 축제 첫날부터 각종 체험부스 운영이 시작되며, 다이나믹 듀오와 양지원 등 초청가수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19일 오전과 낮 시간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사생대회와 백일장, 영어스피치 대회, 전국 어린이 합창대회, 길놀이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저녁 시간에는 개막식과 함께 달밤달초(청소년 어울마당) 행사로 지역 청소년팀(10팀)과 원슈타인 등의 초대가수 공연이 펼쳐진다.
축제 마지막 날 20일에는 가족 걷기대회를 시작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정관 실버축제 공연과 세계 다문화 어울마당이 진행되며, 폐막식과 함께 안예은, 노브레인, 그라나다 등의 축하공연으로 축제의 마지막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다만 우천 등 날씨 상황에 따라 일부 행사나 프로그램이 변경·취소될 수 있다.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정관 어린이도서관 앞 광장(윗골공원)에서는 가족 모두가 함께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창의과학 체험학습’과 ‘기장 가족영어 체험학습’이 개최된다. 분수광장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달밤달초(달이 뜨는 어느날 밤에 달토끼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체험부스와, 종로학원이 함께하는 ‘현장 대학입시 컨설팅 부스’가 마련되는 등 다채로운 학습 문화 콘텐츠가 함께 진행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정관생태하천 축제는 자연 친화적인 좌광천 일원에서 펼쳐지는 자연·교육·문화의 장”이라며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이 찾아오셔서, 아이들은 마음껏 배우고 즐기며 어른들은 여유와 추억을 느끼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4년 기장군 평생학습 박람회’ 개최
기장군(군수 정종복)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정관읍 중앙공원 일원에서 ‘2024년 기장군 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디지털대학교와 ㈜캐럿글로벌 주관으로 열리며, ‘제10회 정관 생태하천 학습문화축제’와 연계해 진행된다.
평생학습 수강생들이 평소 배움으로 갈고닦은 솜씨와 열정을 군민들과 함께 나누고, 다채로운 평생학습을 체험해 봄으로써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기간 중 △민화, 펜드로잉 등 수강생들의 ‘평생학습 결과물 전시’ △세계 전통의상 체험&영어 십자말풀이 △현실의 경계를 넘는 ‘VR 가상체험’ △수제종이체험&캘리그라피 △맛있는 핸드드립 추출 체험 등 다양한 부스에서 군민들이 평생학습 강좌를 직접 만나며 체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특히 20일에는 ‘평생학습&정관읍 주민자치 어울림 한마당’을 통해 기장군민대학 수강생들의 학습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도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장애인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홍보부스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 평생학습을 소개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학습하기 편한 기장군을 응원하는 특별한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군민들이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해 보며 평생학습 배움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평생학습에 관심 있는 군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장군골프협회, 장학금 100만원 기탁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기장군골프협회(회장 강영일)에서 지난 15일 기장군 모범학생을 위한 장학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된 장학금은 최근 정관읍 소재 해운대컨트리클럽에서 열린 ‘제1회 기장군골프협회장배 기장군아마추어골프대회’ 수익금 일부로 마련됐다.
강영일 기장군골프협회 회장은 “기장군민 스포츠 대회를 통해 장학금을 기탁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우리 군에 장학금을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맡겨주신 장학금은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기탁된 장학금은 읍․면행정복지센터 추천을 통해 취학 중인 취약계층 자녀 중 학업능력이 우수한 모범학생에 전달될 예정이다.
#윗골공원 가을맞이 국화 포토존 조성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정관 윗골공원에 설치한 가을맞이 국화 포토존이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군은 ‘좌광천 가을꽃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이용이 많은 윗골공원 광장에 국화 포토존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포토존은 소국, 대국 등의 국화와 임파첸스 등 다양한 가을 초화를 활용해 꾸며졌으며, 아름다운 국화와 함께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포토존을 이용한 주민은 “가을을 맞아 아름다운 국화 속에서 사진을 찍으니, 아이들이 너무 좋아한다”며 “아이들과 함께 사진도 찍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윗골공원에서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아름답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장군은 윗골공원 일원 야간경관 사업을 추진 중이며, 오는 11월 중 보름달과 별 모양 등 다양한 조형물과 함께 포토존을 추가 설치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5 1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