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공개 닷새 만에 1억 뷰 돌파…그야말로 ‘미친’ 추이의 커리어 하이
10월 23일 더블랙레이블은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듀엣 곡 'APT.'의 뮤직비디오가 이날 기준 조회 수 1억 뷰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10월 18일 처음으로 공개된 지 5일 만의 기록으로, 앞서 전세계 '말춤'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52일 만에 한국 가수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했던 것 이상의 '미친' 추이다.
"채영(로제의 한국 이름)이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 게임 스타트"로 시작해 "아파트, 아파트" 라는 반복적이고 귀에 꽂히는 후렴구로 국내외 MZ세대 리스너들을 사로잡은 'APT.'는 오는 12월 6일 로제의 정식 컴백을 앞두고 발매된 선공개 싱글이다. 첫 번째 정규 앨범 '로지(rosie)'에도 수록될 예정인 이 곡은 발매 직후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 지니, 벅스, 바이브의 실시간 차트와 일간차트, TOP 100(톱 백)에서 1위를 석권하는 'PAK(퍼펙트 올킬)'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 미국 차트 1위에 안착하고, 총 40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해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신드롬임을 입증했다.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QQ뮤직에서도 1위에 등극했으며, 10월 24일 오후 4시를 기준으로는 애플 뮤직 글로벌 TOP 100 차트에서 K팝 아티스트 최초로 1위에 올랐다. 앞서 국내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 1위, 글로벌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차트 1위 등극에 이은 또 다른 커리어 하이다.
로제는 "제가 평소에 친구들과 즐겁게 하던 게임을 소재로 스튜디오에서 놀다가 자연스럽게 쓰인 곡인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듣고 즐겨주셔서 정말 감격스럽고 감사한 마음이 크다"라며 "사실 그동안 고민과 걱정도 많았지만 그만큼 많이 사랑해주시는 것 같아서 행복하고 힘이 난다"며 전세계의 팬들이 보내주는 성원에 화답했다.
실제로 'APT.'는 한국에서 널리 알려진 술게임 가운데 하나인 '아파트 게임'에서 착안한 곡으로 알려졌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파이팅을 하듯이 각자 손을 겹쳐 올리고, 주최자가 '몇 층'을 말하면 한 층씩 외치며 아래에서부터 손을 빼서 위에 올리다가 주최자가 말한 층수에 걸린 사람이 술을 마시는 식으로 진행된다.
로제는 "'아파트 게임'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으로, 간단하면서 재미있고 분위기를 띄우는 데 최적이다"라며 "어느 날 밤 스튜디오에서 함께 작업하던 스태프들에게 게임 방법을 알려주고 다같이 즐기는 모습을 보며 곡 작업을 시작했고, 브루노 마스가 합류해 이 곡이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12월 6일 발매되는 신보이자 선공개 싱글 'APT.'가 수록된 로제의 첫 번째 정규 앨범 'rosie'에는 타이틀 곡을 포함해 총 12곡이 담겼다. 로제는 이번 앨범에서 전곡 작사·작곡에 참여해 보다 솔직하면서도 내밀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김태원 기자 dej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