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정종복 군수, 현장민원 추진사항 점검으로 주민소통 강화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8일 기장군청 브리핑룸에서 ‘2024년 주민 건의사항 추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정종복 군수가 직접 현장에서 수렴한 주민 의견과 건의사항에 대해 부서별 추진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정 군수를 주재로 간부 공무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올해 5개 읍면별 마을방문과 찾아가는 현장민원실 운영을 통해 접수된 주민건의사항은 모두 891건에 달한다. 이중 약 44%가량이 도로개설, 공영주차장, 공원 조성, 버스노선 확대 등에 관한 것으로 교통·인프라 분야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추진 상황 점검 결과 건의사항 중 633건(71%)이 이미 처리 완료됐거나 현재 처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다른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실행가능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해 처리한다는 입장이다.
정종복 군수는 “현장에서 듣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신중히 검토하고 적극 반영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임무”라며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건의자들에게 추진 상황을 수시로 공유해 군민 공감 행정실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KTX-이음(청량리~부전) 정차역 유치기원 사진전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기장군청 1층 로비에서 ‘KTX-이음 정차역 유치기원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진전은 KTX-이음 정차역 유치를 위한 △주민 △기업 △단체 등이 참여한 다양한 캠페인 등 유치 활동을 사진에 담아 전시하면서, 지역주민의 강력한 의지와 열망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5개 읍면 주민단체 △기장군여성단체협의회 △민주평통자문회의 기장군협의회 △기장군자원봉사센터 등 각급 단체 및 기관의 유치 퍼포먼스부터, 관내 어린이집 원아들의 유치응원 메시지와 동남권방사선의과학산단 내 국책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는 유치촉구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치 활동이 담긴 사진들이 전시됐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지난 3월부터 범군민 유치응원 메시지 릴레이와 지역 내 각계각층의 주민들이 참여하는 정차역 유치 퍼포먼스가 지속되고 있다”며 “KTX-이음 정차역 결정되는 마지막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은 지난 2022년에 KTX-이음 정차역 유치 타당성조사용역을 이미 완료하고 2023년에 범군민 14만 1천명 유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직접 전달하는 등 경쟁 지자체에 비해 일찌감치 유치전에 돌입하면서, KTX-이음 정차역 유치활동에 전 군민이 나서고 있다.
군은 오는 15일 기장역 일원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KTX-이음 정차역 유치 한마당’을 열어 KTX-이음 정차역 결정전까지 유치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기장읍, 한수원 고리본부와 취약계층 혼합잡곡지원 ‘건강한 밥심’ 사업 추진
기장군 기장읍(읍장 이상식)은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권묘연) 및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광훈)와 함께‘건강한 밥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건강한 밥심’은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 총 400만원 상당의 혼합잡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수원 고리본부의 지원을 받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추진된다.
지난 6일 기장읍행정복지센터에서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잡곡세트 전달식이 개최됐으며, 기탁된 잡곡세트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적극적인 위기가구 발굴 활동을 거쳐 관내 취약계층 89가구에 전달된다.
권묘연 기장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한수원 고리본부의 관내 취약 가구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협의체도 우리 지역의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 관계자는 “지역사회에 나눔활동을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브리더스컵 기념 놀멍쉬멍 페스티벌 개최
온라인 기사 ( 2024.11.21 18: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