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2024 마이크로디그리 데이’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빅데이터, 반도체 소부장)은 11월 7일 가좌캠퍼스 국제어학원에서 ‘2024 마이크로디그리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동엽 교육혁신부처장을 비롯해 참여학과 교수 20여 명과 재학생 200여 명이 참가했다.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단장 배성문 산업시스템공학부 교수)은 2021년 5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융합대학 사업에 선정되어 융합·개방·협력으로 수월성을 갖춘 첨단 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사업단이 개설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의 교육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환영사 △축사 △사업 소개 △비교과 프로그램 체험수기 발표 △축하 공연 △체험 홍보 부스 운영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마이크로디그리는 특정 분야에 지정된 최소 학점을 단기간에 이수하면 학사 학위와 별개로 미니 학위를 부여하는 제도다.
배성문 빅데이터 사업단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행사는 첨단 분야 마이크로디그리 교과과정 소개와 더불어 국내외 우수사례 공유 등 더 많은 학생이 첨단 분야 지식을 나누고 함께 즐기는 한마당 축제로 기획했다”며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걸맞은 첨단 분야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동엽 교육혁신부처장은 축사에서 “경상국립대 학생들을 창의·융합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첨단 분야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마이크로디그리 프로그램과 혁신융합대학 사업이 중요하다”며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한다”고 전했다.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그동안 정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과 함께 다양한 국내외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교내 혁신융합대학 사업 분야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행사를 적극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학생상담센터, ‘대학원생 마음 쉼표 힐링캠프’ 운영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학생상담센터(센터장 김장회 교육학과 교수)는 11월 8일과 9일 사천 KB 인재니움에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관리와 심리적 안정을 위한 ‘대학원생 마음 쉼표 힐링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힐링캠프는 학업과 연구·진로 등으로 신체적 긴장과 정서적 불안 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학원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획·운영했다. 프로그램은 스트레스 관리 워크숍, 팀 빌딩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등 힐링 중심으로 구성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대처하는 기술을 익히도록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국 유학생 왕 모 씨는 “한국 대학원생들과 유대감과 친밀감을 쌓을 수 있어서 좋았으며, 중국 지명과 동일한 지역이면서도 주변 경치가 너무나 아름다운 멋진 장소에서 1박 2일 머무는 것 자체로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박사과정 재학생 김 모 씨는 “석사과정을 포함해 4년째 경상국립대에 다니고 있지만 대학원을 위한 힐링캠프를 안내하는 현수막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거의 매일 밤늦게까지 실험과 논문 작성으로 지쳐있던 중에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해 새로운 활력을 얻고 간다”고 말했다.
대학원생 상담업무를 전담하는 상담원 김정조 씨는 “프로그램 접수 개시 하루 만에 정원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고 참가자들이 만족해 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학원생의 마음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필요성이 있음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최적설계 및 건전성관리 연구실’, 다양한 수상으로 실력 입증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우주항공대학 항공우주공학부 최적설계 및 건전성관리 연구실(지도교수 도재혁)은 11월 7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에서 개최된 ‘대한기계학회 2024년 학술대회’에서 ‘대한기계학회논문집C권’ 기술과 교육 부문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대한기계학회는 기계에 관한 학문·기술의 진보 발전을 도모하고 공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다.
도재혁 교수가 지도한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최민혁(석사 1년), 이현승(석사 1년) 방진홍(석사 1년) 씨와 기계공학부 임기훈(4학년) 학생은 대한기계학회 학술지 ‘대한기계학회논문집C권’ 기술과 교육 부문에 ‘롤러형 압전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설계 최적화’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게재해 그 공을 인정받아 기술과 교육 부문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2022년 제12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에서 수상한 내용을 기반으로 2023년 ‘대한기계학회논문집C권’ 기술과 교육 부문에 게재됐다.
이에 앞서 최적설계 및 건전성관리 연구실은 11월 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5회 대학(원)생 신뢰성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한국신뢰성학회에서 신뢰성 분야의 학계에서 공부하는 젊은 인재들의 연구활성화를 위해 주관하며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했다.
도재혁 교수가 지도한 기계항공우주공학부 최민혁(석사 1년), 방진홍(석사 1년) 씨와 기계공학부 임기훈(학부 4년) 학생이 팀을 구성해 ‘기계적 신경망 격자구조 기반 컴플라이언트 그리퍼 핑거 구조물의 딥러닝 기반 신뢰성 평가’라는 주제로 경진대회에 참가해 대상을 수상했다.
최적설계 및 건전성관리 연구팀은 다양한 물리적 입력(하중, 진동 등)에 원하는 형상 변형을 출력할 수 있는 기계적 신경망 격자구조를 기반으로 컴플라이언트 그리퍼 핑거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수행했다. 설계변수에 따른 하중-변위 관계를 예측하는 심층신경망 모델을 구축했으며, 공정 중 여러 불확실성을 고려해 설계변수별 편차를 부여했다.
이를 기반으로 심층신경망 모델 기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신뢰성 평가를 수행했다. 이러한 신뢰성 평가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계적 신경망 격자구조 기반 컴플라이언트 그리퍼 핑거의 신뢰도 경향성을 파악했으며 효율적인 설계 기준을 확립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최적설계 및 건전성관리 연구실은 같은 기간에 개최된 ‘2024년 한국신뢰성학회·한국품질경영학회 공동 추계학술대회’에서 응용부문 논문상과 우수논문 발표상 2건을 수상했다. 한국신뢰성학회는 학계 및 산업체에서의 신뢰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을 하나로 결집하여 신뢰성 분야의 효율적인 적용을 도모하기 위한 학회다.
도재혁 교수가 지도한 기계항공우주공학부 방진홍(석사 1년) 씨는 한국신뢰성학회 학술지인 ‘신뢰성 응용연구’에 ‘전역-국부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가속열화수명시험 데이터 기반 부싱 고무소재의 수명예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게재해 응용 부문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방진홍 씨는 ‘물리지식기반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열화 모델 파라미터 추정 연구’를 통해 기존 시간비용이 큰 최적화 알고리즘 대비 80% 고무 열화모델 파라미터 보정에 대해 발표했고, 최민혁 씨는 ‘롤러형 비접촉 압전 에너지 하베스터의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를 통해 장시간의 피로하중 및 물리적 불확실성을 고려한 설계 최적화로 장기간 신뢰성을 유지하며 최대 발전량을 얻을 수 있는 설계안을 발표해 우수 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KR 한국선급, ‘선박 간 암모니아 벙커링 안전기준’ 공동 개발 협약
온라인 기사 ( 2024.11.08 2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