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농업인실용교육’으로 지역 농업인 새해 영농활동 지원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역 농업인의 새해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2025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참가자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기장군농업기술센터의 대표적인 농업인 교육과정이다.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영농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정보제공으로 농업인의 새해 영농설계를 지원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내년도 13일부터 17일까지 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아케데미관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일자별로 △새해 영농계획 수립 △달라지는 농업정책 △공익직불제 △농업신기술 시범사업 등 ‘공통분야 교육’과 △벼 △감자 △옥수수 △고추로 구성된 ‘전문분야 교육’이 함께 진행된다.
모집인원은 4개 과정별 70명씩 모두 280명으로 참여를 원하는 농업인은 오는 23일부터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와 전화로 희망과정을 선착순 신청 가능하다. 참여한 교육생에게는 영농에 꼭 필요한 농작업 안전용품과 유용미생물(EM)이 제공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 농업인들이 2025년 영농계획을 새롭게 설계하면서,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능력 향상이 기대된다”며 “기장농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기장형 해조류 종자생산 연구’ 성과물 어업현장 보급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군 수산자원연구센터에서 자체 생산한 해조류 종자를 관내 어업현장에 보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한 해조류 종자는 ‘기장형 해조류 종자생산 연구’를 통해 연구센터가 자체 생산한 미역 종자 400틀과 쇠미역 종자 200틀이다. 지난 11월 미역 종자 760틀 배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보급이다.
연구센터는 지난 6월 한수원 지원사업으로 3천만 원을 지원받아 기장해역에 적합한 미역종자 생산을 위한 연구를 지속해 왔다. 실내 성장유도 연구를 통한 가이식 기간 단축과 미역 종자 품질 향상에 집중해 어업인이 선호하는 우량 미역 종자생산에 성공했다.
군은 쇠미역 종자생산에도 성공해 미역·다시마 외 어업인 소득 다각화를 지원하고, 미역수확 이후에도 어업인 소득 창출이 가능하게 했다. 특히 쇠미역은 잎이 두텁고 점액이 없어 씹는 맛이 좋아 쌈용으로 선호하는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군은 보급한 종자에 대해서는 수확 시까지 성장상태와 어장별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향후 우량 종자생산 연구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올해 고수온으로 인한 민간 종자 생산량 감소로 어업인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이번 연구센터의 성과물이 어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수 품질의 종자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지역 어업인 소득 증대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썬시티, 김장김치 100박스 기탁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17일 ㈜썬시티(대표 윤미영)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전달해 달라며 김장김치 100박스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부동산 개발 및 공급 업체인 ㈜썬시티는 지난 2005년부터 기장군 소재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배추와 무를 사용해 김장을 담근 후 이를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전달하는‘사랑의 김장나누기’행사를 꾸준히 지속하고 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우리 군에 뜻깊은 성품을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맡겨주신 성품은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잘 전달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윤미영 대표는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에 취약계층 가정에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자활기업 ㈜우리동네빨래방,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자활기업 ㈜우리동네빨래방(대표 이을재)이 기장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탁은 지난 13일 개최된 2024년 기장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보고대회에서 진행됐다.
자활기업 ㈜우리동네빨래방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업의 수익금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하면서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을재 대표는 “우리 자활기업이 지역사회 상생 모델로서 기장군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지역 주민들의 자립 의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