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공조장치 정비, 열 차단필름 부착 등 폭염 대응해 고객편의 향상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는 국민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공익적 목적으로 정부 및 공공기관에게 적극행정을 요청하면 담당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민원처리제도다.
에스알은 지난해 국민신문고를 통해 여름철 SRT 냉방 관련 불편 민원을 접수하고 쾌적한 실내온도 공급을 위해 즉각적인 개선에 나섰다.
송풍구 등 열차 공조장치 일제 정비에 나섰으며, 열차 객실과 승강문 창문에 열 차단필름을 부착해 냉방효율을 개선했다. 또한, 객실 냉방장치 고장을 대비해 이동식 냉방장치도 추가 운영했다.
이러한 조치 결과 객실 내 평균 온도가 23.8℃에서 23.1℃로 0.7℃ 저감하는 등 쾌적한 열차 환경을 조성해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킨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SRT 서비스에 반영해 적극행정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은 성과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