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일본 문부과학상은 중·고교 교과서 제작과 교원의 학생 지도에 지침이 되는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개정해 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를 “우리나라 고유의 영토”로 명기했다고 밝혔다.
시모무라 문부과학상은 이 같은 조치에 대해 “고유의 영토를 올바르게 가르치는 것은 국가로서 당연한 일” 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일본 중학교의 사회 과목 중 지리와 공민 분야, 고등학교의 지리 A·B, 현대사회와 정치·경제 과목 해설서에 독도와 센카쿠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이 실리게 된다.
이들 해설서에는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가 한국에 불법점거돼 일본 정부가 항의하고 있다”와 “센카쿠는 (일본이) 유효하게 지배하고 있어 해결해야 할 영유권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일본 정부 입장도 추가된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 아베 정부는 중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해설서 개정을 통해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 독도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을 다시금 늘어놓고 이를 자라나는 세대에게 가르치려고 기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점점 우경화하는 아베정부에 대해 네티즌들은 “일본 망언도 문제지만, 교학사 교과서부터 해결하자”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은 후안무치의 나라” “국제사회가 공동대응해서 일본의 버릇을 단단히 고쳐야 한다” 등 분노 어린 반응을 보였다.
김수현 기자 penpop@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