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오지랖 ‘씁쓸하구만’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니다. 한국대표팀이 알제리 축구계의 화합과 대동단결을 이끌어냈으니 말이다. 현장에서 실감한 건 알제리 기자들과 자국 대표팀 할릴호지치 감독의 관계가 상당히 틀어져 있었다는 사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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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알제리의 경기 전날 FIFA가 주관하는 공식 기자회견 때도 그랬다. 알제리 기자들의 날선 질문이 쏟아졌고, 할릴호지치 감독은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몇몇 기자들은 우리 대표팀이 잘하는 꼴을 보지 못하는 것 같다. 일부는 거짓말을 하고, 말도 안 되는 허위 루머를 흘린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불평을 늘어놓았다.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FIFA 관계자가 쓴웃음을 지을 정도로 약 30여 분간의 질의응답 중 10여 분 이상이 서로의 험담을 주고받는데 할애됐다. 사실 러시아 기자들도 “모두가 비밀, 또 비밀이다. 훈련 내용도 알려주지 않고, 선수들의 인터뷰 내용까지 통제하려 든다”면서 파비오 카펠로 감독을 비난하기 바빴는데 그 정도는 애교 수준이었다.
그런데 한국을 4-2로 격침시키자 상황이 180도 달라졌다.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 말미에 의기양양해하는 할릴호지치 감독을 향해 알제리 기자들 가운데 가장 베테랑인 듯한 한 기자가 질문 기회를 잡았다. 그의 첫 코멘트가 놀라웠다. “모든 알제리 기자들이 당신을 싫어하는 게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범했던) 모든 잘못을 사과한다. 이제부터는 당신을 위해, 대표팀을 위해 모든 힘을 실어주겠다. 당신이 하는 게 옳았다.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지하겠다.” 할릴호지치 감독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취재진의 사과를 받아들였다. 전날 일련의 불미스러운 사태들을 모두 지켜본 FIFA 관계자의 눈도 휘둥그레질 정도로 완벽한 변화였다. 그 덕에 축구대표팀 ‘홍명보호’에 모든 지지와 응원을 아끼지 않던 한국 취재진은 아주 민망해졌다. 언론과 대표팀 감독간의 적당한 긴장관계가 상승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을 잘 보여준 사례가 알제리였다.
방송사들의 지나친 경쟁도 문제로 남았다. 특히 축구 취재와 별 관계없는 온갖 연예 프로그램 제작진이 미디어센터를 들락거려 기자들의 원성을 샀다. 몇몇 연예인들은 전 세계에서 모인 기자들이 운집한 경기장 미디어센터(스타디움미디어센터, SMC)를 찾아다니며 자신의 존재와 얼굴을 알리기 바빴다. 분위기가 흐려진 건 당연지사. 그 중 생각 없는 몇몇은 자신의 신분을 상징하는 AD카드에 딸려 발급되는 위치별 출입카드를 주고받으면서까지 경기장 필드에 접근하는 등 상식 밖 태도를 보였다.
이 무렵 한 공중파 방송사가 AD카드 주고받기 문제를 일으키자 해당 방송사가 “우린 아니다”라는 공식 발표를 따로 할 정도로 낯 뜨거운 행동이 이어졌다. 하지만 이 방송사는 참석 연예인에게 여성 아나운서가 피치 사이드(그라운드 접근 가능한 권한을 의미하는 허가증) 출입증을 내줬다. 피치 사이드 출입증은 신분 자체를 알리는 AD카드처럼 민감한 건 아니지만 아무에나 양도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다. 결국 물의를 일으킨 것은 피차일반이었던 셈이다.
러시아 유력 통신사의 한 기자는 한국 연예인 무리를 보곤, “대체 저 무리가 누구냐”고 물었다가 기자의 답을 듣고는 “저 사람도 기사를 쓰느냐. 그렇다면 어느 매체에 속했느냐”고 되물었다. 그리고는 4년에 한 번 열혈 축구광이 되는 한국 연예 매체의 특성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실제로 러시아 연예인이, 벨기에 연예인이, 또 알제리 연예인이 현란한 치장을 하고 취재 기자들과 언론 종사자들의 공간인 미디어센터를 출입하는 경우는 단 한 번도 발견할 수 없었다. 오직 한국만의 씁쓸한 문화였다.
남장현 스포츠동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