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연구소, 서해안 갯벌 규조류 포스터 발간 배포
규조류(Diatom)는 해양생태계를 구성하는 데 최하위에 위치하고, 퇴적물 표층에 서식하거나(저서성) 식물플랑크톤(부유성)의 형태로 바다 속 많은 생물에게 먹이가 된다. 가장 하등하기 때문에 분류체계가 수시로 변경되기도 한다.
○ 이번 포스터에는 우리나라 연안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주요 규조류 11종류를 고배율 광학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사진이 실려 있다.
○ 또한 사진과 함께 분류체계, 분포, 형태 등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담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광학현미경(Light microscope/LM): 가시광선을 광원으로 해서 대물렌즈로 확대된 물체의 상을 대안렌즈로 다시 확대해서 관찰함
주사전자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SEM): 전자선 아래에서 전자기렌즈(electromagnetic lens)를 통해 영상을 만들어 모니터에 그림으로 나타냄(미세한 생물을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방법)
한형균 갯벌연구소장은 “일반인들이 육안으로 관찰하기는 어렵지만 갯벌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인 미소한 생물에 대한 흥미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어, 건강하고 다양한 갯벌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널리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회준 광주·전남 기자 ilyo55@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