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지스타’ 유치 돌입...지스타유치추진단 현판 제막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스타’ 유치는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 성남시에서 유치해야 한다고 밝혔다.<사진=이재명 성남시장 / 서동철기자>
성남시는 18일 성남시청 8층 ‘지스타유치추진단’ 사무실 앞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박권종 성남시의회의장, 이효경·조광주·방성환 경기도의원, 게임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을 진행했다.
성남시의 지스타유치추진단은 성남시부시장을 단장으로 유치전략팀과 행사기획팀으로 구성된 시 공무원 5명과 성남산업진흥재단 직원 4명, 성남문화재단 직원 1명 등 모두 11명이 속해 있다.
추진단은 2015년도 11월 성남시에서 지스타 개최를 목표로 유치 경쟁에 들어가며, 유치 경쟁 결과에 따라 2017년 개최의 차선책도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책협의회(정계, 학계, 산업계 리더 20명)의 자문을 통해 지스타 유치 방안에 관한 전략과 대외협력 등 성남 유치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게임 산업은 미래 먹거리 산업의 핵심 분야로, 성남소재 게임기업의 매출 비중은 우리나라 전제 게임 산업 매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한다”며, “판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성남에 조성된 강력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인프라와 지스타가 결합하여 게임산업계의 진정한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이다”고 성남시의 지스타 유치를 강조했다.
‘지스타’는 미국 E3, 독일 게임즈컴, 일본 도쿄게임쇼와 함께 세계 4대 국제게임전시박람회 중 하나로, 온라인, 모바일, 콘솔, 보드, 아케이드 게임 등 게임관련 제반 콘텐츠들의 전시, 관련 컨퍼런스, 게임대회까지 두루 살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대형 이벤트이다.
‘지스타’는 정부주도로 2005년도 처음 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하다 부산시가 유치에 성공해 2009년부터 6년간 개최를 이어왔다.
부산발전연구원 자료(2011년도)를 보면 지스타 개최로 부산지역 1년 단위 경제적 효과는 1,500억원, 일자리창출은 2,500명이다.
지난 ‘지스타’ 개최기간(11.20~23 4일간)에만 모두 20만2,208명의 관람객이 부산지역을 방문했고, 해외바이어 1,656명, 세계 35개국 617개 게임관련 기업 참여, 수출계약 1억9,814만 달러(한화 약 2천200억원)를 기록했다.
부산시는 2016년까지 한국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와 개최 협약을 맺은 상태이지만, K-iDEA에서 내년 1월 중 있을 중간평가 결과에 따라 개최지 재선정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18일 성남시청 8층에서 열린 ‘지스타유치추진단’ 현판 제막 장면
실제로 성남소재 게임기업의 매출비중(2013년)은 우리나라의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매출 7조7천800억원 가운데 4조1천억원으로 52.7%를 차지하며, 이들 기업이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성남시의 지스타 유치 경쟁에 힘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성남시는 ‘지스타’를 유치할 경우, IT산업 활성화, 수출, 관광, 일자리 창출 등 더욱 큰 부가가치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스타’ 유치 경쟁을 두고 관람객 확대와 접근성 등 사업적인 발전성을 강조하는 성남시와 기존 행사 경험과 지역 균형 발전을 주장하는 부산시간의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2015년 ‘지스타’ 유치에 대한 게임산업의 관심은 물론 이를 두고 수도권과 부산‧경남권 간의 정치적 신경전까지 예상되고 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