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지시사항 등 총 114건에 대한 핵심사항과 문제점 및 대책 등 보고
창원시는 29일 오전 안상수 시장 주재로 <민선6기 시장 공약·지시사항 추진상황 점검 보고회>를 개최했다.
[일요신문] 창원시는 29일 오전 안상수 시장 주재로 ‘민선6기 시장 공약·지시사항 추진상황 점검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민선6기 출범 6개월에 즈음해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공약이행의 실질적인 원년이 될 내년을 맞아 빠른 시일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이행성과를 거양할 수 있도록 부서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약과 지시사항 등 총 114건에 대한 핵심사항과 문제점 및 대책 위주로 간략히 보고됐다.
그중 공약사항은 신 균형발전 체제 가동, 도시경쟁력 재창조 등 2대 전략 5대 과제 46개의 사업으로 광역시 승격 기반조성, 미래전략위원회·균형발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 등 대부분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가운데 완료단계의 사업은 기획홍보실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래전략위원회 운영 및 규제 애로자 보호관 제도 도입·운영과 안전행정국 소관 시장 직속 시민안전 대책본부 설치, 균형발전국의 균형발전위원회 설치·운영 등 4건이다.
지시사항은 총 68건 중 완료가 37건, 추진 중이 29건, 장기검토 및 불가사항이 각각 1건으로 나타났다.
안상수 창원시장이 취임 후 부서에 주문한 지시사항을 살펴보면 ▲세입확충 노력강화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강구 ▲산업재해 예방대책 수립 ▲재난대응 훈련 실시 ▲지역별 불균형 해소대책 마련 ▲관광서비스 활성화 방안 검토 ▲문화도시 조성 노력 강화 등 주로 민생과 안전, 광역도시로의 기반 마련에 중점을 둔 것으로 나타났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이 자리에서 “공약사항은 시민과의 약속인 만큼 이행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올해는 이행에 필요한 절차 및 제도마련에 중점을 뒀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모든 부서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