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 활용한 부산 마케팅 나설 것”
서병수 부산시장은 그동안 진행한 조직혁신을 토대로 일자리, 시민생활안전, 도시재생 등 3대 핵심정책에 시정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병수 시장에 있어 부산호(號)의 수장자리는 새로운 도전이다. 민선 6기가 본격 시작되는 올해가 더욱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자리 창출과 신공항 문제를 비롯해 취임 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문화계와의 갈등 등 난제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그가 지닌 정치적 경륜을 바탕으로 관리형이란 평가를 받았던 전임자들에 비해 더욱 ‘다이나믹’한 부산 창조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일요신문>은 서병수 시장에게 시정 운영 방침과 구상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 시정 운영 방향과 역점 추진사업은.
“올해는 민선 6기가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첫 해다. 그동안 진행한 조직혁신을 토대로 일자리, 시민생활안전, 도시재생 등 3대 핵심정책에 시정역량을 결집해 부산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가겠다. 특히 TNT2030 플랜 추진, 지역 R&D 역량강화, 국내외 우수기업 유치 등으로 일자리를 많이 늘려 부산을 매력과 활력이 넘치는 글로벌 도시로 재창조하겠다.
신공항 건설, 서부산 글로벌시티, 2028 올림픽 및 2030 등록엑스포 유치 등 부산의 도시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부산발전 메가 프로젝트`도 착실히 준비해 위대한 부산시대를 열어나가겠다. 아울러 부산의 매력이나 장점을 국내외에 알리는데도 역점을 두겠다. 부산을 배경으로 하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해 부산을 마케팅하는 한편, 부산만의 특색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해 나가겠다.”
-올해 지난해에 비해 달라지는 것이 있다면.
“모든 시정의 중심은 시민이고 모든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것이 소신이다. 민선 6기 출범 후 시정운영의 기본원칙이자 중심 가치를 ‘시민중심, 현장우선, 책임시정’으로 정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올해부터는 시민과 소통하고 과정에서 답을 얻기 위해 더욱 현장 챙기기와 대화·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정책콘서트, 현장 현안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조직개편을 통해 각종 성과를 평가하는 체계를 갖춰 임기 내 달성해야 할 ‘시민 행복 지표’를 관리해 ‘시민들의 행복과 시민들의 건강‘이 확실히 달라지고 제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좋은 일자리 창출과 좋은 기업 유치를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는데 가시적 성과가 있다면.
“올해를 부산의 경제체질을 바꾸는 원년으로 삼고 좋은 일자리 20만개 창출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다양한 시책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가겠다. 우선 3월부터 추진될 TNT2030 계획을 통해 전략산업분야의 인재양성 및 기술혁신의 기반을 조성, 청년층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 창출의 토대를 마련하겠다.
특히 창업 공간, 돈, 그리고 지원체계를 갖춘 ‘창업생태계 조성’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 부산에서도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창업기업이 만들어져 국내외 젊은이들이 창업의 아이템을 가지고 모이는 그런 도시로 변화시키겠다.
일자리창출 노력의 대표적인 성과로 지난해 10월 29일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도심 내 산업단지 토털 잡 매칭(Total Job Matching) 프로젝트’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적 노력의 산물이라고 자평한다. 따라서 이를 전국적 모범사례로 확산시키고자 한다.
지역산업진흥계획평가에서도 2년 연속(2013·2014년) 최우수 등급(S)에 선정돼 국비 282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기업지원서비스 사업 확대에도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 수도권 소재 기업 9개사 446명, 컨택센터도 9개사 521석을 유치했다. 또 트렉스타를 포함해 중국에서 다시 부산으로 돌아오는 유턴기업 5개사를 유치했다.
글로벌기업 유치의 가시적 성과는 지난해 11월 중국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인 완다그룹과 영화펀드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강서 미음 외국인투자지역 등에 5개사와 입주계약 체결하고 6개사와 MOU·LOI를 체결하는 등 총 3억5000만 달러의 외자도 유치했다.”
-최근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효율적인 측면은 어떤 것이 있나.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6기 도시목표를 실현하는 한편, 시정 경영진단에서 도출된 기존 부산시 조직의 문제점인 시민소통기능 취약, 전략기획컨트롤타워 부재, 행정지원조직 및 연계기능 분산 등을 개선하는데 가장 큰 목적을 뒀다. 이에 민선 6기 시정구호인 시민중심, 현장우선, 책임시정, 성과창출이라는 원칙을 세워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주요 개편사항으로는 시장 직속으로 ‘시정혁신본부’와 ‘시민소통관’을 신설해 시민수요 기반 및 상시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소통기능을 일원화했다. 또 시민안전과 건강도시 부산구현을 통한 생활안전·문화복지 도시를 실현시켜 나가고자 ‘시민안전국’과 ‘건강체육국’을 신설했다. 아울러 민선 6기의 핵심 화두인 일자리창출 역량 강화를 위해 ‘일자리산업실’을 확대 개편하고 경제부시장의 기능을 강화했다.
부산시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조직이 될 것이다. 시정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현장마인드를 확보하고 자율 경쟁 원리를 도입해 시정의 책임성을 강화해 나가겠다. 또 연계·중복기능의 정비를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제고시키는 등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거듭나겠다.”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영남권 시도지사들과 신공항 입지선정을 정부에 일임하기로 합의했는데 돌파구는 있나.
“지난 1월 19일 열린 ‘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에 절박한 심정으로 참가했다. 5개 시도지사가 대구에 함께 모여 지난 몇 년간 팽팽하게 맞서 왔던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 격론을 벌이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나머지 4개 시도를 설득해 부산의 주장을 관철시키고자 했다.
이날 5개 시도지사는 ‘신공항의 성격, 규모, 기능 등 용역에 관한 사항을 외국의 전문기관에 일임하도록 하고 용역은 1년, 그리고 용역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정부에 협조하며 유치경쟁 등은 하지 않는다’라고 합의했다.
정부가 각 지역이 바라는 희망사항을 모두 반영해 동남권 신공항을 추진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이는 가능성이 없는 얘기다. 따라서 부산시는 그동안 민자를 유치해서라도 정부와 공동으로 가덕신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아울러 물밑에서 얘기하는 것보다 이를 정정당당하게 공개적으로 거론하기 위해 5개 시도와 국토부에 공개 TV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지난 협의회 합의과정에서도 ‘공정하고 객관적인’이란 합의 문구를 부산시가 주도해 삽입했다. 이는 기존 국토부와 4개 시도에서 요구해온 ‘김해공항과 대구공항의 폐지를 전제로 한 통합안’을 우선 검토한 후 존치안을 나중에 검토하는 ‘단계별 검토’가 아닌 ‘존치안’과 ‘통합안’ 등 다양한 방안들을 외국의 전문기관의 평가에 맡김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 시는 세부 과업지시서 작성 시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절차를 공개적으로 거치도록 하겠다. 외국 전문기관 용역수행 시 평가항목, 가중치 등에 대해 불편, 부당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아울러 정부도 외국기관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평가하도록 용역수행과정을 관리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국토부와 외국의 전문기관이 정치적고 정무적인 영향력을 받지 않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용역을 수행한다면 공항전문가들이 바라는 최적의 입지인 ‘가덕도 해안’에 동남권 신공항이 건설될 것이라고 자신한다.”
-민자유치로 신공항 건설이 추진된다면 마스트플랜은 있나.
“지난달 19일 합의 이후 국토부 2차관과의 통화에서 2개월 내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라는 답변을 받았다. 이제는 정부가 공항을 건설해 주겠다는데 굳이 민자로 건설할 필요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가 공정하고 객관적인 프로세스로 외국의 전문기관에 일임하기로 했으니 지켜보겠다. 다만, 국토부의 입지타당성조사가 끝나고 입지가 선정된 이후엔 얼마든지 민자 검토가 가능하므로 향후 민자 논의의 길은 열어 두고 있다.
우리 부산은 인구 360만으로 세계적으로도 큰 도시이며 1300만 인구로 동남권을 이끌어나가는 대표 도시다. 이런 부산에 제대로 된 국제공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되며 대한민국의 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본다.
사람과 물류가 늘 드나들 수 있는 공항,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의 중심에 설수 있는 공항, 동남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공항을 만들어야 하며 그런 공항은 장애물이 없는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만이 가능하다. 그런 공항이 아니라면 김해공항을 유지하면 되지 정부의 막대한 예산을 들인 공항은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시민들의 열망과 공항전문가들의 지식을 모아서 동남권 신공항이 ‘가덕도 해안’에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많은 지지와 격려를 바란다.”
-고리원전 1호기 조기 폐로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은.
“고리 1호기에 대한 내 확고한 입장은 당초 계획대로 폐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장이 되기 이전부터 고리원전 1호기 재연장에 반대해 왔고 늘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다.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원전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설계수명이 다한 원전은 폐로 해야 한다는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 그 출발점이 고리 1호기가 돼야 한다고 본다. 재연장 결정 권한은 정부에 있지만 시민 안전에 관계되는 일인데 권한이 없다고 시장이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정부를 설득해 관철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시장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담당국장이 관련부처인 산업부 차관, 원안위 위원장, 한수원 사장을 만나 고리 1호기 폐로에 대한 부산시민의 뜻을 전달하고 왔다. 앞으로 대통령 공약사항 일환으로 추진 예정인 고리1호기 ‘스트레스테스트’에 지역 전문가들과 함께 참여해 안전성 문제를 집중 논의하겠다.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 시민사회단체, 지역 언론 등과도 긴밀히 협력해 고리 1호기 폐로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그동안 민선6기 부산이 순항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격려를 보내준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올해는 ‘광복 70년’을 맞아 국가적으로 통일 한국의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는 뜻 깊은 한 해인 한편, 부산으로서도 경제체질을 바꾸고 경제영토를 넓히며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 시대환경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 우리 수출의 최대시장인 중국의 성장률 둔화와 내수경기 침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결코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현장 중심의 시정을 펼치겠다. 시민과 함께,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정을 펼치는 시민중심의 시장이 되겠다. 시민과 함께 일하는 시장으로서 ‘시민의 성공, 부산의 융성’을 반드시 이루겠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