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방이 영어단어 외우기에 효과가 좋은 이유는 그림과 단어가 연관이 없기 때문인데 이것은 A를 보며 B, C, D 를 기억할 때 오랫동안 기억이 난다는 시모니데스의 장소법에서 시작된 공부법이라 2000년 동안 발전해 온 암기법이라 할 수 있다.
암기하고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성인들의 경우 영어단어 잘외우는법을 찾는 것이 너무 힘든 과정이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장기기억이 되는 기억방 암기법을 사용하면 암기 후 며칠이 지나도 암기했던 단어들이 기억난다고 한다.
주부 김경숙 씨는 회화를 해보려고 쓰면서 암기하는 깜지암기법으로 도전했다가 절망을 했는데 이유는 암기한 후 다음 단어 외우는데 바로 위에서 외웠던 단어가 기억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김씨는 절망속에서 또 다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며 방법을 찾아보다 2000년 전 로마시대에 로먼룸 기억법으로 불렸던 기억방 연상기억법이 아주 오래 기억된다는 것을 알아내고 기억방 영어 학습기로 도전해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그 동안 기억방의 경우 학생들이 영어단어 빨리외우는법으로 주로 사용해 왔으나 나이와 상관없이 장기기억이 된다는 소문이 나면서 성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영어단어 암기어플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기억방 학습법은 서울교육청과 교과부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e러닝 콘테스트에서 전체 3위에 입상해 그 암기효과를 인정받기도 했다.
직장인 영어학원과 성인 영어학원뿐 아니라 초등 영어학원에서도 기억방 학습기를 통해 초등필수영단어를 몇 개월 만에 암기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보습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최영철 원장은 초등원생들을 대상으로 기억방 학습법을 적용해 큰 효과를 보고 있는데 어린 학생들은 관리만 해주면 초등영단어를 2개월만에 암기할 수 있었다고 한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진영씨는 공무원 영단어 공부를 하려고 시작한 기억방 암기법으로 불과 4개월만에 본인에게 필요한 단어를 정복했다고 한다.
기억방 그림 100장만으로 한국사, 한자능력검정시험, 일본어 JPT,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는 학습기로도 나와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컨텐츠만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어학기를 구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하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