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경.
15일 가천대에 따르면 이번에 게재될 논문은 `미세조류 바이오매스에서 유래한 포도당의 케톤이성체 전환(Ketoisomeric conversion of glucose derived from microalgal biomasses)`으로 이다경 학생은 제1저자로 ‘Process Biochemistry’ (Impact Factor : 2.8)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이다경 학생은 탈지미세조류에서 유래한 단당류에 대한 글루코오스 이소메라아제(glucose-isomerase: GI)의 이성질 전환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글루코오스(Glucose)와 프룩토오스(fructose)는 입체이성체로써 탈지미세조류에서 유래한 글루코오스(glucose)를 글루코오스 이소메라아제(glucose-isomerase: GI)를 이용해 프룩토오스(fructose)로 이성질 전환을 할 수 있다.
프룩토오스(Fructose)는 여러 가지 산업적인 측면에서 많이 이용되기 때문에 GI를 이용한 전환은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파악된다.
이다경 학생은 “연구한 결과들이 학술지에 발표가 되어 매우 기쁘다. 졸업 후 다른 종류의 당도 항혈전제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약제로 이용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게 의학과 당생물학을 접목시켜서 연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 논문은 현재 `인 프레스(in press)` 상태로 5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며 이미 인터넷 상에는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