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인천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성만)은 지난 27일 전국 특광역시 산하 지방공기업으로는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시스템 ISO 10002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주관하는 고객만족경영시스템 ISO 10002는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국제표준시스템이다. 우수한 고객만족경영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체계적이고 신뢰성 있게 처리한 우수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 공단은 그동안 박성만 이사장의 확고한 고객만족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공단 비전을 ‘시민의 즐거움과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일류 공기업’으로 새로 정하고 고객에 대한 배려와 친절로 고객감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합심해 노력해 왔다.
고객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해 전 직원 집체교육 및 부서별 친절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청렴 시민감사 모니터링, 고객서비스 현장점검, 고객만족도 조사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해 왔다. 또한 고객과의 신뢰구축을 위해 고객만족 서포터즈, 고객 간담회 등을 추진하고 신속한 고객불만 처리를 위해 홈페이지 민원은 24시간 이내에 답변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박성만 이사장이 특유의 현장중심 리더십을 발휘해 고객불편사항을 사전에 확인 및 개선하고 현장직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으로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통한 서비스 품질 제고에 기여한 점이 이번 ISO 인증을 획득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공단은 올해 실시된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88.59점을 얻어 전국 332개 지방공기업 중 22위를 차지해 명실상부한 고객만족 우수 공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박성만 이사장은 “전국 특광역시 산하 지방공기업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시스템 ISO인증을 받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취임 초부터 체계적인 시스템 운영을 통한 조직경쟁력 강화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가 금번 ISO 인증 획득과 행자부 고객만족도 전국 상위권의 값진 성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효율적인 시설관리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보다 중점적으로 추진해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주민복리증진에 이바지하는 공단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인증 외에도 공단은 산자부 생산성 우수 경영시스템 인증, 2014년 올해의 CEO대상(고객만족경영), 센트럴공원 ISO 14001 인증, 날씨 경영 인증, 보건복지부 시니어인턴십 우수기관 장관표창, 청소년수련관 여성가족부 장관표창, 어린이과학관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 등 여러 인증 및 표창을 통해 대외적으로 우수한 경영성과 및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1.23 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