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24시간 운영 가능한 가덕입지 타당성·우수성 담은 핵심자료 제출
이번에 제출하는 자료는 지난 2월 국토부와 영남권 5개 시·도가 용역 과업지시서 작성 시 합의한 사항에 따른 것이다.
자료는 국토교통부를 통해 용역기관(한국교통연구원+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에 전달돼 용역수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연구’ 용역은 지난해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과 영남권 5개 시·도 합의 이후 입찰공고를 거쳐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컨소시엄이 맡기로 결정됐다.
용역은 6월 25일부터 내년 6월 24일까지 1년간 시행된다.
시는 항공수요조사 이후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연구’ 용역에 대비해 부산발전연구원과의 협력 하에 가덕입지의 당위성과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의 새로운 논리들을 보완·발굴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이번 자료는 △신공항의 추진배경을 밝히고, 향후 추진방향을 명확히 필요가 있음 △김해공항 항공수요와 활주로 포화시기 재검토 필요 △신공항을 건설하지 않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음 △신공항의 성격(24시간 운영), 기능(관문공항), 규모(활주로 1본) 제시 △신공항 후보지 선정의 절차 및 평가기준 객관성 확보 필요 △신공항 추진방안 마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시는 지난 2011년 정부의 동남권신공항 입지평가 시 가덕입지에 대한 제약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기관에서 연구한 ‘김해공항 가덕이전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의 핵심내용을 발췌한 자료도 제출할 예정이다.
김부재 부산시 신공항추진단장은 “이번에 제출하는 부산시 자료에 가덕입지의 우수성·당위성·타당성과 국가 백년대계를 위한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어디에 신공항이 건설돼야 하는지 등 지역적 시각보다는 국가적인 차원의 논리를 담는데 최선을 다했다. 과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은 해안공항 설계의 경험도 많이 있으므로 신공항 최종후보지가 김해공항의 한계를 뛰어넘는 해안입지가 선정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