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메리카에서 지구를 관통하여 파고 들어갈 수 있다고 가정(실제로는 지구 내부의 압력, 용융 상태인 외핵과 단단한 내핵의 존재 때문에 불가능하다)한다면, 여러분은 대륙에서 멀리 떨어진 인도양으로 나올 것이다. 굉장한 운이 따라 준다면 대서양의 작은 섬에 도달할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에는 결코 다다를 수 없다. 이와 같은 지구의 정반대 위치를 대척점이라고 한다. 유럽 지역의 대척점은 대부분 태평양상에 존재한다 (17쪽).
# 사해는 왜 죽은 바다라는 뜻의 ‘사해(死海)’라고 불릴까?
사해의 물은 염분이 극도로 높기 때문에(정상적인 바닷물 염분의 9배) 요르단 강을 따라 유입되는 거의 모든 동식물을 죽일 정도이다. 요르단과 이스라엘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사해는 해발 고도 -420m로, 지구상에서 가장 낮은 지점이다(286쪽).
인간은 천성적으로 주변 세계를 알고 싶어 하는 열망을 갖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 장소, 자연환경과 기후, 그 속에서 역동하는 역사, 문화, 정치 등의 모습을 알고자 하는 인간의 열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학문이 지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지리의 모든 것>은 지구상의 지리적 궁금증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담았다.
<지리의 모든 것>은 제목에 걸맞게 인문지리, 자연지리, 지역지리 전 분야에 걸쳐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 인터넷상으로 지리적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지리학의 기본을 이루는 질문에 대한 자료는 부실한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사전식의 나열을 뛰어넘어 전체를 대륙별·주제별로 관련성 있게 구성했다. 즉 각 지역의 주요 지리적 사실을 지형, 기후, 종교 및 풍습 등 지리학적인 주제와 관련지어 구성함으로써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폴 A. 투치, 매슈 토드 로젠버그 지음. 이동민 옮김. (주)푸른길. 정가 2만 5000원.
연규범 기자 ygb@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