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조사 24~31일 실시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인구주택총조사는 매 5년마다 실시되는 범국가적인 대규모 조사다.
오는 11월 1일 0시 현재 대한민국 영토 내에 상주하는 모든 내·외국인과 이들이 살고 있는 거처를 대상으로 한다.
인구총조사는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8일간 인터넷조사를 실시한 뒤 다음 달 1일부터 15일까지 방문 면접 본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인터넷조사’는 22일~23일 표본조사 대상 가구에 배부된 조사안내문에 있는 참여번호를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www.census.go.kr)로 접속해 참여하면 된다.
조사안내문을 못 받았거나 잃어버린 경우 ‘참여번호 입력 화면‘의 참여번호 찾기 또는 080콜센터(080-200-2015), 읍면동 상황실에서 참여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조사 참여 가구에는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되는데, 추첨을 통한 5만원 상당의 상품권 지급하고 초·중·고등학생은 인터넷참여 확인서를 학교에 제출하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이번 인터넷조사에 참여하는 가구는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하는 방문면접조사에서 제외된다.
맞벌이 가구와 사생활침해를 이유로 조사원 방문을 원치 않는 가구와 1인가구에는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는 국가 및 지자체, 개인기업, 학술 단체 등 각종 분야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