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의 1주당 가격이 5일 종가 기준 7만 7100원임을 감안하면, 한화테크윈은 이번 지분 매각으로 3757억 6000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한화테크윈 측은 “엔진과 부품 산업에 집중해서 글로벌 항공 방산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려는 매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확한 매각 대상과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번 지분 매각에 따라 한화그룹이 민영화를 추진 중인 KAI 인수를 사실상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KAI의 지분은 산업은행이 26.75%, 한화테크윈 10%, 현대자동차 10%, 두산그룹 계열의 디아이피홀딩스가 5% 등이 나눠 갖고 있는 구조였다.
KAI가 지난 1999년 대우중공업, 삼성항공산업, 현대우주항공 등 3사 항공 관련 부문이 통합돼 설립된 데다,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금 출자전환을 받아 지분 구조가 이처럼 나뉘어져 있었다. 이 같은 지분 구조 때문에 지난해 말까지는 KAI 대주주 간 지분 공동매각 약정이 돼 있었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지난해 KAI의 지분 매각 방침을 밝혔고, 한화테크윈은 대한항공, 현대중공업 등과 함께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돼왔다.
5% 가량의 지분을 추가로 인수하면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 데다, 방산업체로서 KAI 인수를 통해 얻을 시너지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한화테크윈이 계열사인 한화종합화학 지분을 전량 매각해 4400억 원 가량의 자금을 확보하면서 KAI 인수설은 더욱 힘을 실었다.
하지만 이번에 한화그룹이 대주주 간 공동매각 약정이 끝나자마자 지분을 팔자 업계에서는 한화가 KAI 인수전에서 사실상 발을 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두산그룹 역시 유동성 확보를 위해 디아이피홀딩스의 KAI 지분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KAI 민영화는 예상보다 난항을 겪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