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연회는 ‘(RE-)GENERATION: WHAT’S NEXT? ’라는 주제로 미래도시재생에 관해 100분간 진행할 예정이다. 비니마스의 삶과 작품 세계를 직접 듣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경관 메시지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 준비된다.
비니마스는 1958년 네덜란드 쉔델 태생으로 현대 건축디자인에 영향력이 큰 건축가이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위치한 건축과 도시디자인 회사 엠브이알디비(MVRDV)를 창립했고, 건축 리서치 스튜디오인 와이팩토리(The Why Factory)를 설립했다. 델프트 공과대학 건축과 도시계획 교수, 일리노이 공과대학, 카톨릭 루뱅대학 등 다수 대학교 건축과 초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비니마스는 ‘암스트레담 예술대상’, ‘미스 반 데 로에상’, ‘2002 NAI 상’, ‘프리츠 슈마허상’ 등을 수상했으며, 대표적인 작품은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마켓홀, 네덜란드 스피케니세의 북마운틴, 프랑스 파리의 그랜드 파리 등이 있다.
서울시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역 7017을 통해 서울역 주변 지역이 재생하고 발전하는 데는 많은 시민들의 관심이 중요하다”며 “서울역 7017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분들은 물론 도시의 미래를 고민하는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역 7017 프로젝트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 ‘서울수목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