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위해 Hub & Spoke 모델 도입
부산은행이 시행할 예정인 ‘Family Group Branch’ 제도는 영업점간 경쟁보다는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점포 운영 모델이다.
특히 ‘Hub & Spoke’ 방식을 부산은행의 상황에 맞게 접목했다.
부산은행이 ‘Family Group Branch’ 제도를 통해 영업점 운영을 개편하는 배경은 최근 경기침체와 저금리 장기화로 은행권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고, 인터넷·모바일 등 비대면채널 확대로 영업점을 통한 거래 비중이 점점 축소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면채널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부산은행은 이번 제도 도입을 통해 동일 영업권역 내 위치한 영업점 6~7개를 그룹화하고, 소속 영업점이 공동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를 부여해 협업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Family Group’ 소속 영업점 내 결원이 발생할 경우 타 영업점에서 인력을 파견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직원의 교차 근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질 높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부산은행은 우선 4월부터 ‘Family Group Branch’ 제도를 부산지역 내 4개 그룹 총 29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하고 제도 운영 전반을 면밀히 검토해 전 영업점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은행 명형국 경영기획본부장은 “이번 제도 도입으로 중소형 점포에서 취급하기 어려운 기업금융 업무는 전문역량을 보유한 거점점포로 집중하고, 그 외 점포는 소매금융에 집중해 고객에게 더욱 전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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