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바른 칫솔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아동의 바른 구강건강관리 습관 형성을 독려하고자 오는 6일부터 5월 13일까지 제5회 전국 아동바른양치실천 공모전을 실시한다.
올해 5회를 맞이하는 전국 아동바른양치실천 공모전은 8~13세 어린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교육부,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의 후원을 통해 실시된다. 공모 주제는 `치아야, 축하해`로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한 치아에게 축하를 전하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림’과‘서간문(편지글)’분야의 작품 공모가 진행된다.
구강보건의 날은 지난 해 11월 구강보건법 개정 시행에 따라 매년 6월 9일로 지정(구강보건법 제4조의 2)되고 개발원은 이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차원에서 공모 주제를 선정했다.
개발원 관계자는 “구강보건의 날을 소재로 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치아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고 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다짐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작품 접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서간문(편지글)의 경우 홈페이지에 주어진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파일을 등록하면 된다. 그림의 경우에는 8절지(272×394 mm)에 자유로운 재료를 사용해 그린 후 스캔(스캐너 활용, 문구점 등에서 가능) 또는 사진촬영(카메라, 휴대전화 등)하여 그림파일(JPG, JPEG, PNG)을 첨부하면 된다. 다만, 그림 부문의 경우 정확한 심사를 위해 온라인 접수 후 별도로 작품 원본을 우편발송 해야 접수가 완료된다.
수상자는 5월 30일 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각 수상자가 소속된 학교에도 안내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을 비롯해 보건복지부장관상, 교육부장관상, 대한치과의사협회장상, 대한치과위생사협회장상 등이 수여되고 우수작품은 향후 건강증진 홍보를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