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발생 우려사항의 적극적인 해소와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정종합관찰제’는 공무원들이 출·퇴근이나 출장 시 시민이 느낄 불편사항이나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발견해 스마트폰 앱으로 담당자에게 신속히 전달·처리하는 서비스이다. 최근 정부에서 강조하는 정부3.0 국민 맞춤형 서비스 중 하나이다.
16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5월 두 달간 ‘행정종합관찰제’운영을 통해 파손된 도로·교통 시설물, 불법광고물 및 도시환경 저해 요인 등을 공무원이 선제적으로 1260건을 발굴, 1178건을 처리하는 적극적인 행정으로 구미시민의 행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분야별로 도로 478건, 광고물 322건, 쓰레기 131건, 교통시설 118건, 녹지공원 67건, 불법단속 56건, 기타 88건으로 발굴·처리했다. 문서처리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진행돼 업무처리시간을 단축시킬 뿐 아니라 예산 절약에도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4일 강풍 피해 사항을 민원이 제기되기 전에 공무원이 먼저 현장에서 신속히 스마트폰 앱으로 담당자에게 전달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
김영준 새마을과장은 “모든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하여 본인의 업무분야가 아니더라도 행정의 시야를 넓혀 시민불편 우려사항 및 위험 요소를 현장에서 관찰해 조기에 처리될 수 있도록 ‘행정종합관찰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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