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챌린지는 정치, 경제, 문화, 의료, 복지 각 분야의 사회 지도층과 연예인 등 유명 인사들이 1년 내내 웃음 릴레이를 펼쳐나가는 국민웃음운동이다. 릴레이 주자로 선정되면 대중에게 웃음을 선사할 수 있는 재능이나 물품을 기부하고, 그 다음 주자를 지정하면 된다. 예컨대,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유쾌하고 재밌는 디자인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거나, 희극적 요소가 가미된 공연을 만들어 무료 초청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웃음 기부가 가능하다.
본 행사를 주관하는 문화기획컴퍼니 로운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많이 웃고, 또 웃음을 통해 삶의 행복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에 대한민국 국민에게 웃음을 전파하는 연간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그 일환으로 하반기부터 웃음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양준욱 서울시의회의장은 “대한민국 웃음프로젝트 웃음챌린지가 아무쪼록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많은 시민들의 행복한 웃음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를 밝히며, 올 하반기 중 웃음챌린지에 동참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양준욱 의장의 구체적인 기부 형태는 향후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초부터 시작된 웃음캠페인은 이미 소외계층 노인들에게 유머를 선사하는 ‘실버웃찾사’, 시민 무료강좌를 제공하는 ‘웃음운동 및 웃음아카데미’, 웃는 모습을 카메라 렌즈에 담아 우수작은 선발하는 ‘웃음사진 전시회’, 웃찾사개그맨 팀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진 ‘웃음콘서트’ 등의 다양한 웃음 프로젝트를 펼쳐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