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일요신문] 정승호 기자 = 신분당선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요금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지난 7월 14~15일 양일간 광교복합환승센터에서 신분당선 연장 이용자 2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81.9%가 이같이 답했다.
이동속도나 입석문제 등 타 교통수단의 서비스와 비교하더라도 광역버스(68.5%)와 분당선(79.3%)에 비해 요금이 비싸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신분당선의 적정요금은 광교~서울 기준 2255원으로 이는 현재 요금(2,850원)의 79%에 해당하며 광역버스(2,400원)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비싼 요금에도 불구하고 신분당선을 이용하는 이유는 신속성(66.3%)을, 비싼 요금의 주된 원인은 민자사업 건설(68.1%)을 꼽았다.
민자철도인 신분당선의 요금인하를 위한 재정지원에 찬성(78.1%)하지만, 세금 추가납부는 부정적(47.7%)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분당선의 사업재구조화를 제안하는 ‘신분당선 요금, 논란과 대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업재구조화는 주무관청과 민간사업가간 합의를 통해 해당 사업의 수익률, 사용료 등 협약내용을 전면 변경하는 것이다.
경기연구원 박경철 연구위원은 “신분당선 1·2단계 사업처럼 민자사업자가 별도 요금을 징수한다면 이후 추가 연장사업 시 이용자들의 구간별 추가요금 부담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신분당선 추가 연장사업 이전에 1·2단계 요금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연구위원은 민자 철도사업의 효율적 운영 방안으로 ▲철도 건설과 운영 주체의 이원화 ▲수도권 통합요금제도로의 요금정책 일원화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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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