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광진구와 중곡제일시장, SK네트워크(주)워커힐측이 협력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진행되었다. 요우커들에게 전통시장의 문화 및 먹거리음식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지역특성과 문화를 융합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1부 전통시장 체험 행사에는 약 200여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방문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전통음식) 등을 체험하며 한국의 전통시장 문화에 매력을 느끼고 돌아갔다. 2부 행사는 워커힐 호텔에서의 만찬으로 진행되었다.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을 목표로 다양한 여행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자체와 기업, 전통시장의 상인들이 협력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에 맞는 여행코스를 개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로 인하여, 앞으로 지역의 관광객 유치에 거버넌스적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만 의원은 전통시장방문을 하나의 여행 코스로 만들어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면, 서울 관광객 2천만 시대는 물론이고, 관광객들의 한국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며, 서울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서 서울의 2천만 관광객 유치에 힘씀과 동시에, 우리 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서울에 오는 관광객들이 광진구 전통시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행사의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