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일요신문]김원규 기자= 사고력과 창의력, 논리력 등을 평가하고자 도입된 논술 및 토론 평가가 많은 학생들에게 어려움의 대상이다. 정규 수업 과정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표현할 기회가 많지 않고 체계적인 교육 매뉴얼과 관련 커리큘럼은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학생들이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 논술과 토론에서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만 스킬 훈련에 그치고 있고 그 점이 채점관에게 쉽게 간파되어 오히려 감점의 요인이 되고 있다. 논술은 동, 서양의 사상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문장과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라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어렵다. 이러한 가운데 현직 변호사이자 스테디셀러인 ‘카툰 인문학’의 저자인 전왕 작가가 동서양 사상가의 명언을 담은 도서 ‘논술 필수문장, 핵심용어’를 완성했다.
두 권으로 구성된 ‘논술 필수문장, 핵심용어’는 논술과 토론에 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필수 문장과 핵심 용어를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기본에 충실한 사람이 최고가 된다. 이 책은 논술과 토론, 심층면접을 위해 튼실한 기초체력을 기르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부터 프로이트, 울리히 백, 모마 피게티까지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선지자들의 사상의 핵심이 담겨있는 명언을 정리했으며 ‘상선약수’나 ‘정명사상’, ‘수기치인’ 등 동양의 명언과 사상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아타락시아’와 ‘밈(meme)’, ‘감정노동’, ‘신자유주의’, ‘월가의 시위’, ‘테러리즘’ 등 논술이나 토론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용어와 표현도 포함한다.
전왕 작가는 “인간의 통찰력과 지혜를 담고 있는 선지자들의 명언은 논술 및 토론 주제로 꾸준히 다뤄지고 있으며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활용할 수 있다”라며 “책을 통해 단순히 문장과 용어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해본다면 에세이 및 논술 작성과 토론, 심층면접에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논술 필수문장, 핵심용어’는 전국 오프라인 서점 및 온라인 서점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ilt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