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성 없이 너도나도 만드는 자전거수신호 시민의 안전을 위협
[서울=일요신문] 김정훈 기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성중기 의원(새누리당, 강남1)은 제 271회 정례회 도시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시민의 안전은 뒷전인 서울형 공공자전거 따릉이와 자전거정책에 대해 집중 질타했다.
서울시의회 성중기 의원
한국교통연구원의 2015년 국가자전거교통 정책지원사업 활용에 따르면 서울시 자전거 보유대수는 총 113만대로 추정되며, 자전거통행량 조사결과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은 1.7%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장기적으로 2020년까지 2만대 이상을 설치하여 공공자전거의 네트워크 완성 및 자전거도로 등 인프라 확충, 정비로 안전 및 이용 활성화도모를 통해 사람 중심의 도시교통 정책을 펼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자전거이용인구는 점점 늘어날 추세이다.
또한 서울시에서 2016년 10월 현재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는 총 5,600대, 대여소 총450개소가 설치됐다. 최근 2년간 공공자전거의 설치 및 유지관리 비용으로 약 9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고, 지난 1년간(’15.9.19.~16.9.30) 약 110만 명이 이용하였다.
그러나 따릉이를 대여하기 위한 수단중 하나인 어플리케이션대여의 경우 외국 휴대전화제조사인 A사의 휴대전화를 지원하지 않아 반쪽짜리 어플리케이션일뿐더러 또한 따릉이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에 자전거 이용안내수칙이나 수신호, 자전거 점검 등에 대한 안내가 전무하고 편의기능이 부족하여 시민의 불만이 게시판에 적나라하게 게재되어있다.
시는 지난 4년간 자전거도로 유지보수 및 도심내 자전거 도로망 확충에 약 1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또한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810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할 예정이다.
성중기 의원은 “서울시에서 자전거인프라 확충을 위해 자전거관련 예산을 많이 투입했지만, 자전거사고 역시 매년 증가했다. 공공자전거의 보급 및 자전거인프라가 확충 될수록 더욱 자전거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특히 자전거운전자의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자전거대 차 사고는 자전거사고의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시에서는 자전거인프라 확충에만 신경 쓸 뿐 실질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은 뒷전으로 자전거교육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고 실내에서 2~3시간 진행되는 교육으로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다.
지난 8월 있었던 서울청년의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0%가 “자전거교육자체가 있는지 몰라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답변하며 체험형 교육이 필요함을 말했다.
또한 자전거 운행에 있어 필수적인 수신호역시 통일되지 않은 실정으로 인터넷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수신호와, 경찰청블로그, 한국교통연구원,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수신호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성중기 의원은 “서울시는 자전거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수백억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정작 안전은 뒷전으로 시민의 혈세인 세금을 낭비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특히 서울시에서 시행중인 실효성이 낮은 교육은 홍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유명무실한 정책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성 의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의 안전이며 기본적인 수신호조차 확립되지 않은 안전을 뒷전으로 한 서울시의 대표적인 보여주기식 전시성 행정이다”라며 “시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따릉이앱의 개선과 자전거수신호통일 등 안전인프라 먼저 확보해야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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