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초병설유치원과 금란자연유치원 2개원
이번에 선정된 유치원은 부산진구 주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손명숙)과 북구 금란자연유치원(원장 김현정) 등 2곳으로 전국 8,851개 유치원 중에 선발된 것이다.
올해 2회째를 맞는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선정’은 교육부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선도하는 유치원을 발굴해 우수사례를 일반화하기 위해 전국 공․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이뤄진다.
우수유치원은 유치원에서 제출한 보고서에 대한 서면평가와 교사의 수업 및 교육환경에 대한 방문평가 등으로 이뤄진다.
우수유치원으로 선정된 주례초병설유치원은 건강키움과 산책, 인성교육, 독서 등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함께 어울리면서 꿈을 가꾸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몸도 마음도 토닥토닥 Body & Mind 힐링 이야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초등학교와 연계한 인사활동과 인성동화, 속담, 동요 등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따뜻한 마음과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특히 훌라후프, 줄넘기 등 도구놀이 교육활동을 할 때 스케폴딩 교수방법을 활용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창조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자발성과 주도성, 협동성 등을 기르고 있다.
금란자연유치원은 다양한 체험 활동 중심의 과학(S)과 동요(A), 독서(R), 신체활동(A), 자연(N), 인성․문화예술교육(G) 등을 통해 ‘공동체 속에서 마음을 가꾸고 행복을 키우는 사랑(SARANG)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산책활동, 텃밭 가꾸기 등 자연과 함께 하는 숲․생태교육을 통해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인 감수성을 함양시키면서 서로를 존중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있다.
특히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함양시키기 위한 전통문화 이해교육과 세계시민의식을 함양시키기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고 있다.
우수유치원은 교육부 장관 표창과 시상금 300만원을 받는다. 또 오는 12월15일부터 16일까지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호텔에서 열리는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유치원 워크숍’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김숙정 유초등교육과장은 “우수유치원을 통해 누리과정 시행 이후 변화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볼 수 있다”며 “우리 교육청은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유치원 교육이 이뤄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