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연속 11조원 이상 확보 쾌거
- ‘백신, 타이타늄, 스마트기기’ 등 대형 R&D사업 확보
경북도 신도청(사진=일요신문 DB)
[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 기자 = 경북도가 3년 연속 11조원이상 국비예산 확보에 성공했다.
경북도(도지사 김관용)는 2일 국회에서 확정된 2017년도 정부예산에 반영된 국가투자예산이 11조8350억원이라고 3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SOC 예산감액(8.2%)과 대형 국책사업의 마무리, 야권의 지역 예산삭감 논쟁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3년연속 국비 11조원 이상(15년 11조2788억원, 16년 12조1225억원, 17년 11조8350억원) 확보한 성과이다. 특히, 신도청시대,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 대형 신규 SOC사업예산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백신, 타이타늄, 스마트기기 등 R&D 예타사업을 새로이 반영하는데 성공했다.
부문별 확보예산을 보면 광역SOC 확충에 6조1838억원(52.0% 차지)으로 가장 많다. 성장동력 R&D사업에 7050억원, 문화·환경·농림수산분야 2조2,665억원 등이다. 도는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 선제대응을 위한 신산업 육성에 초점을 두고 타이타늄, 첨단로봇 등 7대 신산업 분야예산 확보에 주력했다. 그 결과 국민안전로봇 67억원, 수중건설로봇 110억원, 방사광 가속기 공동이용 연구지원 572억원, 양성자 가속기 연구센터 운영 139억원,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부품소재 산업 155억원 등 신성장 R&D사업에 총 7050억원을 확보했다.
신규 R&D사업으로는 지역전략산업(타이타늄, 스마트기기) 128억원(총사업비 3221억원),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 33억원(총사업비 1865억원)을 확보했다. 이중 예결위 계수조정 마지막 날까지 애을 태우던 타이타늄사업이 지역전략산업과 함께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돼 항공부품산업이 가능하게 됐다.
지역의 대형 SOC사업과 신도청 시대,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 대규모 신규 SOC사업은 대부분 계획대로 반영됐다. 이를 보면 신도청 중심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중앙선 복선 전철화(도담~영천) 7080억원, 동해중부선 철도부설(포항~삼척) 5069억원, 포항~영덕 고속국도 건설 880억원 등 모두 6조1838억원을 확보했다. 신규 SOC사업의 경우 동해안 바다시대를 열어갈 포항 영일만 횡단대교 기본조사비 20억원(총사업비 1조8055억원)과 강구대교 건설 설계비 5억원(총사업비 452억원), 신도청 시대 접근성 향상을 위한 포항~안동간 국도4차로 확포장 설계비 등 60억원(총사업비 6016억원), 예천지보~신도시간 4차선 연결도로 설계비 4억.6000만원(총사업비 480억원)을 반영했다.
도는 지금까지 신도청으로의 진입 연결도로는 2개 노선만 국비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정한 중앙부처 방침을 깨고 이번에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공조와 중앙부처 설득으로 예천 지보에서 신도시간 추가 연결 도로를 확보했다. 이로 인해 상주, 김천지역에서 신도시로의 교통 접근성 향상은 물론 낙후된 경북 북부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환경·농수산 기반조성에는 2조2665억원이 반영됐다. 3대문화권 조성사업(31개사업) 1631억원, 신라왕궁(월성)복원 280억원, 국립 멸종위기종 복원센터 건립 180억원, 하수관로 정비사업 841억원, 다목적 농촌용수개발 779억원,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536억원 등이다
이외도 미래 지역발전을 이끌 신규사업으로 44건에 4조1052억원을 반영해 년차별 계획에 따라 지역에 투입된다. 가속기 기반 신약프로젝트 350억원, 수출주력형 고품질 수송관 개발 183억원, 첨단자동차 검사기술연구소 건립 280억원, 항공기 복합 재수리개발 인프라 구축 200억원, 도시침수대응사업 722억원, 용상~교리 국도대체 우회도로 건설 2,571억원 등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사진=일요신문 DB)
한편. 경북도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올 1월부터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실국장을 반장으로 한 국가투자예산 확보 T/F을 일찌감치 가동해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 해 왔다. 국회 예산심의 기간 중에는 국회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예결위 소위원인 장석춘 의원실에 캠프를 차려 실시간 정보교환과 사업비 증감에 대응하는 등 한 푼의 예산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힘써왔다.
김관용 지사도 직접 나섰는데, 도 관계자는 “야권이 지역 SOC예산 감액을 정치쟁점 예산으로 지목해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400억원 등 총 5개사업 4868억원이 감액 제기됨에 따라 김 지사가 직접 나서서 챙겼고, 예결위 장석춘, 박명재 의원도 지역예산 지킴이 역할을 하며 야권의 끈질긴 공세를 끝까지 막아냈다”고 전했다.
김관용 지사는 “정부예산안 중 SOC예산이 전체적으로 8.2% 줄어드는 어려운 여건과 상주~영덕간 고속도로(16년12월 준공) 등 주요 SOC사업이 점차 마무리 되어감에 따라 전반적인 국비확보 규모는 다소 줄었으나 다행히 이를 대체할 신규 R&D예타 사업과 SOC사업이 대부분 반영돼 새로운 희망의 불씨도 함께 지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비확보 활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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