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조선소인 한진重, 대선조선, 강남, 마스텍重 공공선박 수주 릴레이 동참
시에 따르면 <한진중공업>은 지난 10월 11일 해군 차기고속정(PKX-B) 3척, 10월 28일 해경 500톤급 경비함 5척 수주에 이어 이달 20일 1524억원 규모 고속상륙정고속상륙정(LSF-Ⅱ) 후속함 건조사업 낙찰 받았다고 공시했다.
지난 달 10일 한진중공업 안진규 사장이 서병수 부산시장을 찾아 최근 군함, 경비함 수주에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었다.
<대선조선>은 해양수산부가 ‘연안여격선 현대화 펀드’를 지원받아 한일고속에서 발주한 160M급 연안 카페리 1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피더 컨테이너선과 화학제품선에 특화·주력하고 있는 대선조선이 여객선을 수주한 것은 지난 1945년 창사 이래 70여년 만에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대선조선은 지난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중소조선연구원(RIMS) 등과 함께 연안여객선 개발 정부과제 사업자로 선정되며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연안여객선 사업을 준비해 온 것이 주요했다.
<강남>조선소는 10월 28일 해경 500톤급 경비함 3척을 수주하고 기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합치면 단기일감이 확보돼 최근 해양수산부(동해·서해어업관리단)에서 발주한 국가어업지도선(1500톤급 4척, 1470톤급 2척, 750톤급 3척) 건조사업 입찰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마스텍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설계전문업체로 올초에 STX조선해양(주) 영도조선소를 인수해 설립한 신생 조선소인데 최근 해양수산부에서 발주한 국가어업지도선 6척(1500톤급 4척, 1470톤급 2척)을 낙찰 받고 적격심사 중에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에서 선제적으로 대정부 건의한 공공선박 조기발주 등 계획조선의 성과가 지역 조선소에 많이 오게됐다”면서 “정부의 계획조선으로 발주된 선박인 만큼 그 혜택이 조선기자재업체까지 가도록 가급적 기자재는 국산 지역 업체의 것을 사용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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