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용역, 토론회, 체험행사, 민관협의회 등 적극행정 펼쳐나가
신설활주로 방향이 내외동 방향을 향하고 있어, 신공항으로 인한 소음피해가 김해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고 소음피해는 김해공항으로 인해 실제로 겪고 있기 때문이다.
김해시는 신공항 발표 이후, 신공항 소음문제 등 신공항 건설로 인한 문제점을 찾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발 빠른 행정과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시는 먼저 7월 신공항 전담조직을 신설해, 현재 김해공항에 대한 소음조사와 김해신공항에 따른 소음영향권 분석 등 2건의 용역도 긴급 발주해 소음피해 자료를 축적해 나가고 있다.
당시 소음문제는 국토부를 비롯해 부산시, 경남도 등 어느 누구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용역결과는 시민들에게 7월 7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발표해 공유됐다.
연구용역을 맡은 경남발전연구원은 신공항으로 인한 소음영향지역은 현재보다 6배 정도로 늘고, 3만 3천세대, 8만 6천명에 달할 것이라는 결과를 내놨다.
시의 용역결과는 시의회, 주민, 시민단체 심지어 국토부 관계자도 인용할 만큼 가치 있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 날을 계기로 신공항 소음문제 해결이 신공항 건설을 위한 전제조건임을 알리는 중요한 단초가 됐다는 평가다.
시는 올 2월과 7월 김해지역 공항소음 대책지역인 불암동 분도마을회관에서 ‘소음체험행사’를 가지며 공항소음의 심각성의 알렸고 3월에는 민관협의회를 발족해 시의회, 전문가, 시민단체, 시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소음에 대한 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5월말 비행경로를 김해시와 사전협의 없이 305도에서 310도로 변경해 내외동을 포함한 김해 중심시가지의 소음민원이 폭증하자 공군 및 부산지방항공청에 조속히 시정을 요구하여 비행항로를 재조정케 했으며, 사후 경미한 항로변경사항이라도 시와 사전협의하겠다는 확답을 받아냈다.
김해시는 수차례 국토부에 신공항 소음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건의해 피해지역 정밀조사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리고 소음을 최소할 할 수 있는 활주로 방향 및 이착륙 항로가 재검토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국토부는 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기에 앞서 김해지역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9일과 9월 12일 각각 주민설명회와 간담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시민들의 반대로 파행 종료됐다.
이후 소음문제 해법을 찾지 못한 주민들은 신공항 주민대책위원회를 신공항 반대 대책위로 명칭을 바꾸고, 본격적으로 신공항 건설을 반대운동으로 전개하려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김해시는 김해신공항 소음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 각종 용역, 토론회, 소음체험행사, 간담회, 민관협의회 개최 등의 일련의 과정을 보면 김해시의 적극적인 대처로 국토부나 경남도, 부산시도 조금씩 태도변화를 보이고 있다.
일각의 “신공항 소음문제를 등한시 한 채 공항주변 개발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시가 펼쳐온 대응과정을 보고도 그런 말을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시는 시민들의 입장이 다를 수는 없으며, 시민들이 신공항 건설을 반대한다면 시민의 뜻과 함께 가는 것은 당연하기에 신공항 소음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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